970명→807명→1천45명→1천50명→967명…사흘만에 다시 1천명 아래로

주말에 거리두기 조정…2.5단계 추가 연장·3단계 격상 등 종합 검토

30일 서울 구로구 한 요양병원에서 레벨D 방호복을 입은 병원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점점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감염 취약시설인 요양병원과 교정시설의 잇따른 집단발병 여파로 연일 확진자가 대거 쏟아지는 상황에서 전파력이 1.7배 센 것으로 알려진 영국발(發)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까지 속속 확인되면서 정부의 방역 대응에 비상이 걸렸다.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아직은 공항 검역 단계에서 걸러진 것이지만 만에 하나 지역사회 침투 사례가 나올 경우 코로나19 확산세는 지금보다 훨씬 더 거세질 가능성이 크다.

방역당국이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들을 격리 조치하는 등 특별 관리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는 일단 코로나19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면서 새해 1월 3일 이후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조치와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은 1월 3일 종료된다.'

◇ 1주간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 1천7명

3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967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29∼30일 이틀 연속 1천명대를 나타냈으나 28일(807명) 이후 사흘 만에 다시 1천명 아래로 떨어졌다.

하지만 그간 1천명 안팎에서 등락을 거듭해 온 흐름을 고려하면 확산세가 꺾인 것으로 보기는 힘들다. 요양병원·교정시설 집단감염,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유입 등 오히려 불안 요인은 더 많아지는 상황이다.

최근 1주일간 신규 확진자는 일별로 1천241명→1천132명→970명→807명→1천45명→1천50명→967명을 기록해 하루 평균 1천30명꼴로 나왔다. 이 가운데 지역발생 확진자가 일평균 약 1천7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같은 지역감염 확산세는 코로나19가 감염 취약시설인 요양병원과 교정시설로 침투하면서 확진자가 대규모로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최근 집단발병이 확인된 요양병원만 총 17곳이다. 지난 28일 기준으로 총 1천451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주요 집단감염 사례로는 ▲ 서울 구로구 미소들요양병원(누적 190명) ▲ 경기 고양시 요양병원(105명) ▲ 전북 순창군 요양병원(76명) 등이 있다.

다수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서 30일 일부 수용자 이감을 위해 수용자들을 태운 버스가 출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동부구치소 관련 확진자는 전날까지 792명으로 늘어났다.

◇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 현재 5명…더 늘어날 가능성

이런 가운데 전파력이 더 센 것으로 알려진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도 추가로 확인됐다.

영국에서 입국한 일가족 3명의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실이 지난 28일 처음 알려진 데 이어 전날에는 20대 여성과 80대 남성(사후 확진자)의 감염 사례 2건이 새로 나왔다.

특히 사후 확진 판정을 받은 80대 남성의 가족 3명에 대해서도 현재 정밀 검사가 진행 중이어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더욱이 가족 가운데 1명은 자가격리 해제 이후 확진되기 전까지 거주지 인근의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한 것으로 드러나 조만간 나올 검사 결과에 따라서는 지역전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만일 이 바이러스가 앞으로 국내 '우세종'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면 현재의 거리두기 수준으로는 방역 효과를 제대로 낼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방역당국 역시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을 코로나19 상황 관리 상의 '부정적 요소'로 꼽으면서 이에 대한 대처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 현 상황은 '정체기'…주말에 새 거리두기 단계 발표

정부는 1천명 안팎의 확진자가 지속해서 나오는 현 상황을 '정체기'로 규정하면서 향후 추이를 좀 더 지켜보고 거리두기를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수도권의 경우 2.5단계 추가 연장, 3단계 격상 방안 등이 두루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새 거리두기 단계 발표 시점은 현행 조치가 종료되는 1월 3일 당일 오후가 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그동안 한 주의 코로나19 환자 발생 동향 등을 평가한 뒤 일요일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주요 방역 조치를 결정해 왔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현재 수도권은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가 적용되고 있고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은 내년 1월 3일까지 가동된다"며 "그 전에 향후의 거리두기 단계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중대본을 중심으로 각 부처와 지자체의 의견, 생활방역위원회 의견을 모아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