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이 어제 기자회견을 갖고 “원전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울산 북구에도 공유하라”고 요구했다. 최근 정치권과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한 입장이다. 북구로서는 당연한 요구다.
최근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울산 북구는 월성원전과 인접한 곳이다. 거리상 경주 시가지 보다 가깝고 인구도 21만명으로 25만여명인 경주 전체 인구에 육박하고 있다. 인구 밀집도를 감안하면 월선원전 사고 시 경주보다 더 많은 사람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행정구역 위주로 추진되는 각종 원전 정책에서 북구는 늘 소외되고 있다. 실제 지난 2015년 이후 한수원에서 실시한 ‘삼중수소 배출관련 환경영향 및 시민건강 역학 조사'에 북구주민들을 참여 시켜달라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북구의 요구는 2019년 영향평가 때 겨우 반영됐다. 지난해 맥스터 건설 관련 주민투표 등에도 북구 주민 의견을 반영해 달라는 요구는 철저히 배제됐다.

북구청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한 정보도 한수원으로부터 받지 못했다고 했다. 이 청장은 “코로나와 한파로 우울한 와중에 월성원전 삼중수소 유출이라는 안타까운 소식이 언론과 SNS를 타고 구민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청장은 “원전사고 관련 정보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을 경우 한수원 사장 면담요청, 주민단체 항의방문, 탈핵단체와 연계한 시위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월선원전 삼중수소 검출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어제 탈핵울산시민행동은 한수원의 삼중수소 검출 관련 보고서를 공개하며 “월성핵발전소 부지 내 지하수 삼중수소 농도는 규모 5.8 경주 지진이 발생했던 2016년 9월 이후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냈다고 적시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직접 “누출은 없다”고 해명했다. 특히 한수원은 “삼중수가 검출됐다는 보도는 발전소 주변 지역이 아닌 원전 건물 내 특정 지점 한 곳에서 일시적으로 검출된 것”이라며 “발견 즉시 액체폐기물계통으로 회수해 절차에 따라 처리했고 현재까지 비계획적인 유출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냈다.

시민단체의 추측과 주장이 과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이는 공개된 원전관련 정보가 그만큼 부족하기 때문이다. 민관이 함께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삼중수고 누츨 원인을 파악하고 근본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울산 북구 지역 대표도 참여해야 함은 물론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