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사진)’가 사전계약 첫날 국내에서 2만3,760대의 판매대수를 기록, 국내에서 출시된 모든 완성차 모델의 사전계약 첫날 기록을 뛰어넘었다.

이는 순수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의 사전 계약 대수를 처음으로 뛰어 넘는 전기차 대중화의 이정표로 기록될 전망이다.

아이오닉 5는 유럽에서도 하루 만에 사전계약 물량이 ‘완판’되며 초반 흥행몰이에 나섰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25일 전국 영업점을 통해 아이오닉 5의 사전 계약에 들어간 결과, 첫날 계약 대수가 23,760대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9년 11월 출시한 6세대 그랜저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이 보유하고 있던 현대차 역대 최다 첫날 사전계약 대수 1만7,294대를 무려 6,466대 초과 달성한 것이다.

현대차그룹을 통틀어서는 지난해 8월 출시한 기아의 4세대 카니발(2만3,006대)의 실적도 넘어섰다.

지난해 국내 전기차 판매 비중이 약2.5%인 상황에서 국내 완성차 모델과 국내 전기차 모델을 통틀어 역대 최다 사전계약 기록(첫날)을 보유한 모델로 등극하며 아이오닉 5는 전기차 대중화의 이정표로 기록될 전망이다.

사전계약만으로도 2만3,000대가 넘어가면서 아이오닉 5의 올해 연간 판매 목표(2만6,500대)도 어렵지 않게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5가 하루 만에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던 것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첨단기술로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이오닉 5의 디자인과 기술에 대한 호평은 해외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는 “기존 현대차에서는 전혀 볼 수 없었던 전조등과 후미등에 적용된 파라메트릭 픽셀이 이색적이고, 깔끔한 직선 라인이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미국 온라인 자동차 매체 모터1은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 긴 휠베이스가 인상적”이라며 “앞좌석이 최적의 각도로 젖혀져 탑승자에게 무중력과 같은 느낌을 주고 실내 터치 포인트의 상당수가 페트병을 비롯한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부분이 색다르다”고 평가했다.

이는 해외 사전계약 실적과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 유럽법인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현지시간) 유럽에서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 5의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해당 물량의 3배가 넘는 1만여명이 몰리며 하루 만에 ‘완판’됐다.

유럽의 경우 계약금 1,000유로(한화 약 136만원)를 받고 사전 계약을 진행한 만큼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이들이 계약했다고 볼 수 있다.

아이오닉 5의 국내 사전 계약은 롱레인지 모델 2개 트림으로 진행된다. 전기차 세제 혜택 적용 전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으로 기본 트림(익스클루시브) 5,200만~5,250만원, 고급 트림(프레스티지) 5,700만~5,750만원이다.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는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원)과 구매보조금(서울시 기준 1,200만원)을 반영할 경우, 롱레인지 기본 트림은 3,000만원대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4월 공식 출시할 계획이며, 이 때까지 사전 계약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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