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래동화 ‘제주신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 ‘신과 함께’에서 강림역을 맡은 배우 하정우. 연합뉴스

차사본풀이·천지왕본풀이에 작가 상상력 더해 재탄생
주인공 캐릭터·컨셉 등 영화 곳곳에 신화 요소 드러나

서양에 ‘잭과 콩나무'란 동화가 있다.
잭이란 소년이 콩을 심었더니 하루아침에 하늘까지 뻗어 올라간 커다란 콩 줄기를 타고 ‘거인의 성’에 가는 여정을 담은 동화다.
제주신화 ‘천지왕 본풀이’에도 하늘까지 뻗은 넝쿨을 타고 올라가 아버지 옥황상제를 만나러 간 대별왕·소별왕의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외국의 전래동화는 비교적 잘 알려졌지만, 정작 우리 것인 제주신화는 알려지기는커녕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마찬가지로 쌍천만 관객을 모은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가 ‘제주신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것 역시 일반인들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신과 함께’ 시리즈는 2017년, 2018년에 개봉한 ‘신과 함께-죄와 벌'과 속편 ‘신과 함께-인과 연'이 각각 1,400만명, 1,200만명 등 도합 2,600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쌍천만 영화’라는 타이틀을 품에 안은 한국 최고의 흥행 영화다.
영화의 원작 주호민(사진) 작가의 웹툰 ‘신과 함께’는 2010∼2012년 3년간 포털 사이트에 연재되며 많은 인기를 끈 바 있다.
주 작가는 영화 제작발표회 당시 “제주신화를 졸여서 만든 게 만화고, 만화를 졸여서 만든 게 영화다. 음식도 조리면 졸일수록 맛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만화와 영화의 근본 뿌리가 ‘제주신화'였음을 밝힌 것.
영화를 보면 제주신화의 요소가 곳곳에서 드러난다.
우선 저승 삼차사를 이끄는 강림(하정우 분)은 제주신화인 ‘차사본풀이'의 주인공이다.
차사본풀이는 동헌의 유능한 관원인 ‘강림’이 일종의 살인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저승을 다녀온 뒤 염라대왕의 눈에 띄어 저승차사가 되는 과정을 그린 제주신화다.
‘신과 함께-인과 연’에는 재개발 지구에 홀로 남은 할아버지와 손자를 지키는 가택신 ‘성주신’(마동석 분)이 등장한다.
제주신화에도 가택신 이야기를 담은 ‘문전본풀이’가 있다.
‘문전본풀이’는 부엌에는 ‘조왕신’이, 문간에는 ‘문전신’이, 뒷간에는 ‘측신’등 집안 곳곳에 신들이 좌정하게 내력을 풀어준다.
물론 이야기는 영화의 내용과 전혀 다르다. 하지만 신들을 잘 모시면 집안을 잘 지켜주는 등 복을 받고, 제대로 모시지 않을 경우 벌을 받는다는 기본적인 내용은 한결같다.
이렇듯 차사본풀이와 천지왕본풀이 등 다양한 제주신화는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변형되고 다양한 이야기가 새로 입혀져 또 다른 이야기로 재탄생했다.
주호민 작가는 “굉장히 운 좋게 제 만화가 많은 사랑을 받게 돼서 (제주도 신화가) 알려진 걸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