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환경운동연합,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낙동강대구경북네트워크 등은 16일 울산시청 앞에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취수원 이전계획은 사실상 낙동강 원수의 수질 개선을 포기하는 것 이라고 주장하며 취수원 이전계획 심의를 철회하고 낙동강 통합 수질개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식수원 확보를 위한 ‘낙동강 취수원 이전계획 심의’를 앞두고 환경단체가 수질개선 등의 내용이 담긴 기존 합의안인 ‘통합물관리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6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유역 물관리 위원회는 낙동강 취수원 이전 계획을 심의, 취소하고 낙동강 통합 수질개선 계획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낙동강경남네트워크(부산, 울산, 김해, 양산, 마창진, 창녕), 낙동강대구경북네트워크(대구, 안동, 상주)도 함께 했다.



이들 단체는 “환경부는 통합 물관리 방안을 통해 낙동강 주요 취수지점에 대해서는 2급수를 달성할 수 있다고 예측하면서도 먹는 물에 대한 하류 주민들의 불신, 미량의 유해 물질 영향분석 곤란, 수질오염 사고 대비 등으로 취수원 이전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통합 물관리 방안에 담겨있는 취수원 이전계획은 대구는 구미 해평(30만t), 부산과 경남은 합천 황강과 창녕 강변여과수(95만t), 울산은 운문댐(7만t)으로 식수원을 옮기는 것으로 약 2조7,0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낙동강 취수원을 상류로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수문 상시개방과 미량의 유해물질 별도 처리 대책을 실시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취수원 이전을 위한 물 이용 부담금 인상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낙동강 녹조 문제는 댐과 저수지 용수를 집중방류하는 방식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며 “녹조 발생의 원인 낙동강 보 수문 상시개방하고 문재인 정부 임기 내 보 처리방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낙동강 취수원 이전계획을 두고 민간위원회 전체회의가 당초 암각화 박물관에서 비공개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회의시간과 장소를 변경해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산하 영남권 관제센터에서 회의가 진행됐다. 이를 두고 환경단체의 집회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지만, 울산시가 암각화 박물관 사용을 불허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낙동강 취수원 이전계획’이 오는 24일 심의·의결을 통해 환경부로부터 최종 승인되면, 인허가 절차를 거쳐 실시설계 수순에 들어가게 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