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30년' 지나 `성공의 30년'으로 나아가길
고상환 울산항만공사 사장

 

울산 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울산매일’의 창간 30주년을 울산항만가족을 대표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진실, 신속, 공정이란 사훈과 함께 지난 30년간 ‘정론직필’의 정신으로 헌신해 온 울산매일신문사 이연희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울산항만공사의 창립과 물동량 2억t 달성을 거쳐 울산항이 동북아 액체물류 중심항만이 되기까지 ‘울산매일’은 늘 그 역사의 현장에 함께해 왔습니다. 
110만 울산시민의 눈과 귀로서 올바른 지역여론 형성에 앞장서고, 때론 울산항의 동반자로서 함께 발맞춰 온 ‘울산매일’이 성장의 30년을 지나, 성공의 30년을 이끌어가길 응원하며 다시금 창간 3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문화로 행복한 울산' 만드는 길에 동행
김성용 울산문화원연합회장

 

태어남은 그 자체가 큰 축복입니다.
세상의 축복 중 그 으뜸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생기고 사라지는 것이 부지기수 일 텐데, 30년을 굳건히 자리 지킨다는 것 참으로 위대한 일인 것 같습니다.
울산매일 탄생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문화는 ‘삶을 담아내는 그릇’이라고들 합니다. 울산문화원연합회는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 보급은 물론 울산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언제 어디서든 문화를 향유하고, 문화로 행복한 울산을 만들어가는 길에 늘 함께 하겠습니다. 이 길에 울산최초의 조간신문, 울산매일도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울산매일의 무궁한 발전을 거듭 기원드립니다.

울산매일 매개로 시민과 `예술의 가치' 소통 
이희석 울산예총 회장

 

울산매일신문의 창간 30주년을 울산예총의 회원과 함께 축하합니다. 
지난 30여 년간 울산의 어둡고 소외된 곳에서 일어나는 삶의 역동적인 모습을 매일 아침 시민에게 전달해준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특히 울산예총 회원단체와 개인의 창작공연·전시·출판 활동이 그때그때 시민에게 전달돼 예술인들의 창작 의욕이 고양될 수 있도록 응원해준 것에 대해 늘 고마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사실상 예술 활동의 제약을 받으면서도, 울산예총 회원들은 울산예술의 미래를 위해 끊임없는 예술혼을 불사르고 있습니다. 예술의 진정한 가치를 울산매일을 매개로 시민과 소통하며 지내온 지난 30년 세월의 역사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싶습니다. 울산예총의 모든 회원을 대신해 다시 한 번 더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언론‧예술, 돈‧권력 멀리하고 견제하며 성장해야 
박경열 울산민예총 이사장

 

히틀러의 제국시절에도 언론과 예술은 있었습니다. 민족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대중을 권력에 복속시키고 사유화하는 것을 선동하는 언론과 예술이 있었습니다. 그런 사회 분위기에서 결국 나타난 것이 잔혹한 전쟁이었습니다. 
대중을 무한 경쟁의 갈등으로 몰아가고 그들에게 복속시켜서 사유화시키려는 자본으로 치장된 권력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언론과 예술은 그것을 견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언론과 예술이 돈과 권력에 휘둘리면 그것은 선동 도구일 뿐입니다. 혼탁한 사회를 부추길 뿐입니다.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울산 최초, 최고의 조간신문으로 언론 본연의 자리를 꿋꿋하게 30년째 지켜온 울산매일의 임직원분들께 (재)울산민족예술인총연합 전체 회원을 대신해 축하와 감사의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