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북한방문 첫날 밤 고층 호텔 창밖으로 보이는 평양 하늘은 캄캄했다. 강변 주체탑에만 불이 켜져 있었다. 2018년 신문에 실린 평양 시가지 사진에도 어둡긴 마찬가지였다. 평양역 시계탑 김일성-김정일 부자 초상화에만 조명을 비추고 있었다. 
10년 전 우리는 블랙아웃(정전 대란) 소동을 겪었다. 기록적인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오후 3시 전력 수요가 갑자기 몰리며 발생했다. 5시간 가량 정전이 이어지며 피해 가구 수가 212만호에 이르렀다. 사고 원인은 부적절한 발전소 가동 중단이었다.
전력 사용량이 갑자기 치솟기는 했지만 우리 발전능력으로 감당 못 할 수준은 아니었다. 문제는 늦더위 예고에도 불구하고 예정된 정비를 이유로 전체 용량의 11%에 달하는 23개 발전소가 갑자기 가동을 중단하면서 공급을 충족시키지 못한 데 있었다.
올 여름도 불안하다. 전국 곳곳에서 정전이 잇따르고 있다. 기상청이 ‘열돔’ 형태의 폭염을 경고한 가운데 전력 대란 위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돌발 상황에 따른 블랙아웃을 막기 위해 통상 전력예비율은 10% 이상을 유지한다. 
하지만 올해 첫 열대야가 발생한 지난 13일 한때 전력예비율이 9.5%로 떨어지는 등 사흘 내내 한 자릿수대를 오가며 불안한 양상을 보였다. 이러다간 2011년 9월 15일 블랙아웃 악몽이 재현되는 것은 아닌가 불안하다.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다. 문재인 정부가 무리하게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탈원전 정책 탓에 원전 24기 가운데 8기가 멈춰있다. 지난해 4월 완공한 신한울 1호기는 지난 9일에야 조건부 운영 허가를 받았다. 부랴부랴 지난 5월 29일 설비화재로 가동을 멈춘 울주군 신고리 5호기가 지난 20일 52일만에 재가동 됐다. 
과거 정전 사태는 수요 예측 실패에 따른 한전의 단순 오판이었다. 반면 지금은 ‘탈원전’이라는 교조적 원칙 고수에 따른 위기라고 하겠다.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밀어붙이는 정부가 석탄 발전을 대안으로 내놓은 것도, 또 기업더러 전기 덜 쓰라는 막무가내식 요구도 상식 밖의 일이다. 블랙아웃 만은 막아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