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울산대학교병원 건립에는 울산의료원 유치 영향 등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병원 입지, 의대 증원 현실화, 중·소 병원 반발 등 지역사회가 함께 풀어가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울산의료원 유치에 영향 있을라 ‘노심초사’
‘울산대의대의 지역 환원을 선행하라’고 주장해온 더불어민주당은 울산대가 ‘단계적 이전안’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한다면 공조해 나갈 의향이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민주당 울산시당 핵심 관계자는 “제2 울산대학교병원이 취약한 지역 의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의대의 지역 환원을 당장 모두 실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점을 전혀 이해 못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대학 측이 최소한 단계적 이전안 정도는 먼저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울산시와 민주당은 시기적으로 울산의료원 유치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우려를 하고 있다. 언뜻 울산대병원과 연관성이 없을 것으로도 보이지만 권역별로 의료 체계를 놓고 보는 정부의 시각에서는 떼어 놓고 볼 수 없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민주당 울산시당 김시현 대변인은 30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공공의료원을 거론하면서 울산의료원 건립에는 부정적인 시각을 내보였다”며 “재원 운운하며 의료원 건립 추진을 훼방하지 마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성민 의원이 제2 울산대학교병원 건립의 대선공약화 추진 관련 자료를 통해 “공공의료원을 자체적으로 했을 때 그 재원이 어마어마할 것”이라며 “이를 울산대 병원에서 대규모 투자를 해 준다고 하니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한 반발이다.
이를 놓고 민주당은 ‘공공의료원 대신 울산대 병원에 지원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하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 측은 ‘자의적 해석’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울산시도 아직 울산의료원의 예타면제 등 절차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의대 증원과 민간병원 지원을 거론하기에 부담된다는 입장이다.

#입지 문제, 의대 증원 현실화, 중·소 병원 반발 등 ‘산 넘어 산’
입지 문제도 관건이다. 울산 도심지에는 1,000병상 규모의 병원을 지을 수 있는 의료용지는 거의 없다. 특히 울산시민의 편의를 높이고 경상권 거점 병원으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실현하기 위해 ‘울산 도심과 광역 교통 접근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곳은 더욱 드물다.
울산대는 무거동 학교 내에 병원을 짓겠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지만, 학교시설을 허물어야 하고 부지도 협소한 만큼 지자체 등이 더 적합하고 확장성까지 있는 부지를 제시해주길 바라는 상황이다.
울산대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청라의료복합타운에 부지공급, 비용지원을 한 사례를 들고 있다. 울산대 측은 “병원 만이라면 교육 편의성을 위해 학교 부지에 짓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청라의료복합타운을 거론한 것은 지자체와 함께 회복공간 등을 조성해 제대로 된 의료타운을 만들어보지 않겠느냐고 제안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울주군이 나서 선바위 지구에 의과대학을 유치하겠다고 한 바 있지만 지구 조성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힌다. 현 울주군청과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부지 인근, 남구 테크노산업단지 등도 거론되고 있다.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중구도 검토지 중 하나가 될 가능성도 있는데 광역교통에서 불리하다.
지역 의대 정원 확대 문제의 경우에도 의사협회 등의 반발이 있는 상황에서 현 40명을 배 이상인 100여명으로 늘리는 것은 쉽지 않아 지역이 풀어야 할 중요한 숙제 중 하나다.
지역 중·소 병원들의 반발도 우려된다. 산재모병원, 울산의료원과 함께 제2 울산대병원까지 들어선다면 지역 의료시장이 포화에 이른다는 이유다. 민간 병원 지원에 있어 특혜 소지도 배제할 수 없다.
울산시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의료시장에 미칠 영향이 있겠지만 울산 의료체계가 전국에서 가장 취약한 수준이고 계속 고령화 된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볼 때 아직도 의료시설이 부족하다고 본다”며 “민간이 스스로 부지를 물색해 자체 재원으로 병원을 짓겠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울산의료원 건립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