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재 글로벌마인드교육원 원장

진정 변화를 원한다면 마음의 힘 작용하는 법 배워야
마음에 어떤 생각이 채워지면 다른 생각 올 자리 없어
내 마음에 무엇을 채울 것인가는 본인이 선택하는 것

 

요즘 사람들은 전자기기나 자동차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잘 사용한다. 그러나 자신의 삶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자신의 마음을 사용할 줄은 모른다. 그래서 결심이나 각오로 삶의 변화를 원하지만, 빈번히 실패하고 만다. 예를 들어 게임을 하다 게임 중독자가 됐다고 하자. 다시는 게임을 하지 말자고 하는데, 또 게임을 하는 자신을 보게 된다. 그런 과정이 반복되면 게임에 빠져 사는 한심한 자신에 실망을 하고, 인생 전반에 자신감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이때 우리의 행동이 내 마음에서 나오는 것을 안다면 자신의 마음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나는 게임을 그만두고 싶었는데, 왜 게임을 하게 됐을까? 생각해 보면 게임을 한번만 더 하고 그만 두자는 마음을 받아들인 적이 있다. 두 마음이 싸우다 결국 한번만 더 하자는 쪽으로 방향을 정한다. 마음의 싸움에서 진 것이다. 우리는 마음에 정해진 대로 살게 되는 것이다.
도벽에 빠진 학생이 있었다. 여러번 들켜 부모님이 학교에 가서 보상을 해주고 근신을 당하기도 했는데 도벽은 고쳐지지 않았다. 그 학생과 필자가 상담을 나누면서 도벽에서 자신이 못 벗어난 이유를 설명해 줬다. 본인은 다른 학생의 물건을 훔치는 유혹이 들어와서 훔치면 반드시 잡힌다는 것이다. 친구들 앞에서 온갖 부끄러움을 당하고, 부모님이 학교에 불려와서 배상을 해주고, 너무나 부끄러워서 다시는 훔치지 말자고 결심을 하는데 옆에서 다른 친구가 유혹을 한다는 것이다. “오늘 한번만 하고 끝내자” 결국에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그래 딱 한번이다’ 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내어주고 이번에 안 들키게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다시 훔치다 부끄러움을 당했다는 것이다. 진정 변화를 원한다면 마음의 힘이 작용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마음의 힘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살면서 마음에 감사나 기쁨이 채워져서 화가 나야 될 일인데 웃고 지난 적이 있을 것이다. 어려움이 찾아와도 마음에 소망이 가득하면 소망이 어려움을 삼켜버리는 것이다. 어려운 형편을 바꾸는 것은 시간과 조건이 필요해도 마음에 감사한 마음을 채워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마음의 세계만 이해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누구보다도 힘들고 어려운 과거를 겪었던 미국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는 하루에 다섯가지의 감사한 조건을 일기장에 적어가면서, 자신의 마음에 감사를 가득 채워서 더 이상 어두운 마음이나 악한 마음을 받아들이지 않고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
어느 할아버지가 손주들을 데리고 햄버거를 사주려고 가게에 갔다. 손자와 손녀는 커다란 햄버거와 콜라를 하나씩 집어 들고 너무나 행복해한다. 할아버지는 아이들의 밝은 모습에 더없이 행복하다. “얘들아 먹을 것이 부족하지 않아, 더 사줄까?” 하는 할아버지 말씀에 손주들은 “배가 불러서 더 이상 먹을 수가 없어요.” 하면서 사양을 한다. 
우리 마음의 세계도 그렇다. 음식이 배를 가득 채우면 더 이상 다른 음식이 들어올 수 없는 것처럼, 마음도 어떤 생각이 채워지면 다른 것이 들어올 자리가 없다.
사람이 범죄에 끌려가는 이유는? 먼저 자신의 마음이 욕망과 욕심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배에 음식이 가득하게 채워지면 더 이상 다른 음식이 먹고 싶지 않은 것처럼 게임을 그만두려고 하지 말고, 마음의 그릇에 감사와 사랑을 가득 채우면 죄와 유혹을 이기고, 감사하고 행복하게 살 수가 있다.
또 어떤 부인은 자신의 무능하고, 술을 좋아하는 아버지를 오랫동안 미워했다. 아버지 때문에 온 가족이 고생을 했다는 생각에 전화도 어머니에게만 하고, 아버지에게는 정도 주지 않았다. 그러나 그런 아버지도 자식을 사랑하는 것이다. 무능하고 싶어 무능한 부모가 어디 있겠는가? 아버지를 향한 미움을 채운 그 마음에 감사를 채워 가면서 이제는 누구보다도 사이가 좋은 부녀지간이 됐다고 한다. 
내 마음에 채운 것이 내 삶을 결정한다. 내 마음에 무엇을 채울 것인가는 본인이 선택하는 것이다.

오세재 글로벌마인드교육원 원장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