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립예술단 청소년합창단 지휘자 재위촉과정에서 잘못된 학력기재로 인한 불명확한 정보 전달 등으로 잡음이 일고 있다.  
 

울산시립예술단 청소년합창단 지휘자 재위촉과정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지난달부터 울산문화예술회관은 울산광역시시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시립교향악단 및 시립 청소년교향악단·합창단 지휘자 재위촉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회관 측은 이와 관련한 자문을 받기 위해 제4회 울산광역시립예술단 운영자문위원회 회의를 서면 개최키로 하고 각 위원들에게 자문요구서와 안건을 서면 제출한 후 자문의견서를 메일 또는 팩스로 보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일부 위원은 그동안 교향악단과 합창단 부지휘자가 청소년교향악단과 청소년합창단의 지휘를 겸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지난 2020년 처음으로 따로 지휘자를 위촉하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문제점이 드러나고, 운영자문위의 위원장이 선임되지 않아 원 구성조차 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방역수칙을 지키는 범위 내에서 대면회의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실제로 회관은 위원들에게 보낸 서면자료속 현 시립청소년 합창단 지휘자의 프로필에 대학원 ‘박사 수료’가 ‘박사 졸업’으로 명기, 잘못된 지휘자 경력을 위원들에게 보내 물의를 빚었다.

울산시립예술단 운영자문위원 K씨는 이 문제와 관련, 서류에 나온 지원자의 잘못된 학력이 위촉 과정에서 검증치 못했는지와 검증했으나 어떤 이유로 무마됐는지, 담당직원의 단순 업무상 실수인지를 회관 측에 명쾌한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K씨는 "우선은 회관 측의 해명이 있어야 하고 미흡할 땐 시의회 차원의 조사나 감사가 있어야 한다. 시민 세금으로 운영되고 울산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울산문화예술회관의 발전을 위해서도 이 문제는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회관 측은 "시립 청소년 합창단 지휘자의 박사 학력이 졸업으로 기재된 것은 담당 직원이 수료를 졸업으로 잘못 이해한 단순 오기"라며 "박사 수료로 정정해 홈페이지에 명시돼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K운영자문위원은 이같이 재위촉 자문과정에서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중구 문화의 전당 사례를 들며, 일정을 조정해서라도 대면회의를 열어 (울산광역시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위원회 구성을 마친 후 정확한 정보로 위원들에게 자문을 구할 것을 요구했다.

K위원은 "잘못된 정보로 서면회의 답변을 요구한데다 위원회 구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위촉 절차를 급하게 진행하는 것은 무슨 속셈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K위원은 또 "운영자문위원회는 시립예술단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구하기 위해 설치·운영되는 것"이라며 "단순히 회관 측의 입장에 절차적 정당성을 더하거나 거수기 노릇은 이제 과감히 혁파돼야 한다. 청소년단 지휘자의 위촉은 공정하게 공개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시립예술단 지휘자는 관련 조례(울산광역시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 조례 제6조)에 따라 공개 모집하지 않고 해당 분야 전문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에서 선정해 운영자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시장이 위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역예술인들은 “청소년합창단과 청소년 교향악단의 지휘자를 시립교향악단· 시립합창단과 별도로 두는 것에 환영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단체장 위촉으로 진행돼 자칫 공정하지 못할 여지가 있는 만큼 광주 등 다른 도시와 같이 정확한 검증이 가능한 공모제로 바꾸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문화예술회관은 지난달 26일까지 이번 재위촉건과 관련해 서면으로 동의와 비동의의 의견을 받은 회의 결과를 지난 1일 위원들에게 알렸다. 시립청소년합창단 지휘자 재위촉 건은 14명중 12명이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