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제4차 문화도시 예비사업 대상에 울산이 포함됐다. 문체부는 어제 울산광역시와 서울 도봉구·성북구, 부산 북구 등 11개 도시를 문화도시 예비사업 대상으로 지정했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루고, 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된다. 울산시는 앞으로 1년간 자체 예산으로 예비사업을 추진해 그 성과를 바탕으로 정부 심의위원회의 평가와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문화도시 지정절차를 밟게 된다. 문화도시로 지정될 경우 앞으로 5년간 최대 국비 100억원 최대 200억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당장 내년 12월 말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울산시는 관련 사업을 하나씩 만들어 가야할 숙제가 남았다. 
울산의 경우 문화도시 조성사업은 ‘꿈꾸는 문화공장, 시민이 만드는 문화공장, 시민 모두가 문화공장장'이란 비전으로 설정했다. 세부사업은 도시전환력, 문화다양성, 문화공공성, 문화협치 등 4개 분야로 구분, 예비사업(11개)과 본사업(14개)으로 수립됐다. 울산시와 문화재단은 예비사업의 여러 가지 실험적 문화사업 진행과 시민 의견수렴 과정을 충분히 거친 후 법정 울산문화도시 본 사업 계획에 반영키로 했다. 무엇보다 울산시는 내년이 공업도시 선포 60주년이라는 점에서 문화도시 본심사 통과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과제는 산적해 있다. 울산의 경우 과거부터 공업도시 산업수도라는 이미지가 워낙 확고하게 굳어 있어 이를 탈피하는 것이 과제였다. 한번 고착화된 도시 이미지를 바꾸는 것은 어렵다. 국내 거의 모든 도시는 문화를 미래 먹거리로 보고 도시 경쟁력에 문화의 옷을 입히는 데 혈안이다. 물론 그 바탕에는 그 도시의 역사를 깔고 있다.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기본 바탕에 깔고 외부기업과 자본, 사람을 유치하려는 도시간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지방정부는 매력적인 문화인프라 조성을 통해 도시의 문화적 품격을 높이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지금 울산은 산업도시에서 문화와 역사가 바탕이 된 새로운 도시로 변화해 가는 과도기적 상황이다. 문화도시 울산을 만드는 바탕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바로 역사성이다. 꿈꾸는 문화공장과 시민 모두가 문화공장장이라는 타이틀의 밑바탕에 문화적 유산을 제대로 활용하는 문제를 고민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바탕이 튼튼해야 문화도시 선정과 그 이후의 문제 모두를 감당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