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물가가 4%대까지 치솟으면서 서민들의 주름이 깊게 패였다. 동남지방통계청은 어제 울산지역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02(2015년=100)로 지난해 같은달보다 4.0% 상승했다고 밝혔다. 2011년 12월(4.3%) 이후 9년 11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지난해 11월(0.4%) 이후 시작된 최근의 울산 소비자물가 상승률 중에서도 최고치다. 통신비 기저효과가 대부분 사라진데다 농축산물과 기름값, 외식비 등 서비스 가격이 일제히 올랐기 때문이다. 농축수산물은 6.9%, 공업제품은 5.5% 올랐으며, 석유류는 무려 36.0%나 올랐다. 문제는 이 물가 상승세가 좀처럼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통계청은 현재 국제유가나 곡물, 원자재 가격 추이를 볼 때 석유류 등 공업제품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고 개인서비스도 방역체계 전환, 소비심리 회복으로 오름세 지속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경기 불황으로 소득이 늘지 않은 상황에서 물가가 오르면 서민들의 적자 생활은 불가피해 보인다. 금융 이자도 갚아야 할 경우 의식주에 들어가는 돈을 크게 줄여야 할 판이다. 이러다 보면 위드 코로나로 되살아나던 소비 심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무엇보다 위드코로나로 일상 회복이 시행되면서 외식 등으로 기분 전환을 해오던 즐거움도 잠시 접어야 할 것으로 우려된다. 게다가 오미크론까지 국내에 급습하면서 다시 방역을 강화해야 하는 제한된 생활이 우리를 옥죌 것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둘러 물가관리 대책이 나와야 할 것이다. 물가상승 압박을 가장 크게 느끼는 서민 계층의 삶을 더 핍박하게 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유류세 인하 효과가 반영됐다고 하지만 재고분 소진까지는 제한적으로 적용된 만큼 유류세 인하 완전 정착을 위한 관리도 뒤따라야 한다. 집집마다 지금 김장이 한창인데, 농축산물 가격 오름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비축 물량이라도 대거 공급해 수급 여건이라도 개선해야 한다. 기관관 협력을 통해 물가 상승을 제어할 수 있는 품목이라도 찾아낼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야 한다. 확진자가 연일 5,000명을 넘으며 최다 규모를 기록하면서 방역 긴장감으로 다시 무장해야 하는 상황에서 물가 상승 부담까지 견뎌야 하는 이중고에서 빨리 탈피할 수 있도록 극약 처방이 나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