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민간주도성장 뒷받침 차원 
‘국내’ 포함 대규모 투자 계획 발표
 사업명 등 구체적 내용 빠져 있어
 울산 투자 여부는 향후 윤곽 전망 

 

삼성과 현대차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윤석열 정부 출범 보름째인 24일 대규모 투자 계획을 잇달아 발표했다.
삼성·현대차·롯데·한화 4개 그룹이 이날 발표한 액수만 약 600조원에 달한다.
대기업들이 이처럼 ‘투자 보따리’ 풀기에 나선 것은 윤석열 정부의 핵심 경제 기조인 ‘민간 주도 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해석이다.
실제로 기업들은 ‘신(新)기업가정신’ 선포일인 이날 약속이라도 한 듯 ‘국내 투자’ 부분이 포함된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놓았다.
일각에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현대차 등이 미국에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한 데 대해 ‘국내 투자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도 나온다.
구체적인 사업명 등은 빠져있어 울산에 대한 투자 여부와 규모는 이들 계획안이 구체화 될 경우에야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삼성은 이날 올해부터 향후 5년간 반도체·바이오·신성장 IT(정보통신) 등 미래 먹거리 분야에 관계사들이 함께 450조원을 투자하는 계획안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450조원 가운데 80%인 360조원은 ‘국내 투자’임을 강조했다.
삼성은 다음 달 미국 테일러시에 170억달러(약 20조원)가 투입되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 착공을 앞두고 있다.
현대차그룹 산하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등 3사는 오는 2025년까지 3년여간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투자를 통해 한국을 ‘그룹 미래 사업 허브’로 만들고 그 역할과 리더십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투자는 전동화와 친환경 등 미래 먹거리와 내연기관 등 기존 사업을 총망라한다.
이날 국내 투자 발표는 미국 투자 발표 이틀 만에 이뤄진 것으로, 대표적인 토종 기업으로서 국내 산업 활성화를 외면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롯데는 이날 신성장 테마(주제)인 헬스 앤 웰니스(Health&Wellness)와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부문을 포함해 화학·식품·인프라 등 핵심 산업군을 중심으로 5년간 국내 사업에 37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중 41%가 신사업과 건설, 렌탈, 인프라 분야에 투입된다.
화학사업군에서는 롯데케미칼이 5년간 수소 사업과 전지 소재 사업에 1조6,0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또 고부가 스페셜티 사업과 범용 석화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비 투자와 생산 증설에 7조8,000억원을 투자한다. 유통 사업군에서는 8조1,000억원을 투자한다.
한화그룹도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에너지, 탄소중립, 방산·우주항공 등 미래 산업 분야에 국내 20조원을 포함해 총 37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5년간 2만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20조원 규모의 국내 투자는 에너지, 탄소중립, 방산·우주항공 등 3개 분야에 집중된다.
한화그룹이 향후 5년간 국내에 투자하는 20조원은 지난 5년간 한화그룹이 국내외를 통틀어 투자한 22조6,000억원에 육박하는 규모다.
이들 4개사가 이날 발표한 투자액은 총 587조6,000억원이다.
SK그룹과 LG그룹도 조만간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