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는 도로의 계획, 건설, 관리 등 기초 자료 활용을 위해 10월 20일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2022년도 도로교통량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통량 조사는 국토교통부의 교통량 조사요령에 따라 조사지점을 통과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차종별, 주행방향별, 시간대별로 집계해 기록한다. 도로법에 따라 전국적으로 매년 10월 셋째 주 목요일에 동시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국가지원지방도 2개, 지방도 11개, 시도 8개 노선으로 총 21개 지점에 조사원 210여명을 투입해 지점별 관측소에서 진행하며, 관측소별로 표지판 등 안전시설물을 설치해 운행차량과 교통흐름에 방해를 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교통량 조사 결과는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www.road.re.kr)에 입력되며, 향후 도로의 계획과 설계, 운영 등 도로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특히 교통 혼잡상태의 객관적 평가와 도로정비 수요계획 및 사업 우선순위 결정 등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어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망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조사원들이 안전에 특별히 신경을 써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번 조사가 보다 정확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민 모두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hj2280@naver.com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