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행복금융연구윈장

살아가면서 느끼는 만족 ‘태도’ 로 결정
욕심버리고 긍정 시선으로 마음 비우기
은퇴후 노후생활 행복지수 상승 포인트

 인간에게 있어서 궁극적인 인생 목표는 행복일 수도 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 의하면 '행복이란 복된 좋은 운수,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라고 하였으며, 행복의 정의에 대해 수많은 철학자와 사상가들이 나름대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현재 우리는 행복을 개인적인 즐거움이나 안락함으로 생각하지만, 고대 그리스에서 풍족하고 행복한 삶을 나타내는 의미로 쓰인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는 자기에게 주어진 의무를 다했을 때의 상태를 말한다. 미국 일리노이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Ed Diener 교수는 행복을 '주관적인 안녕감'이라 정의하면서 '행복 = 개인이 달성한 것(성취 정도)/개인이 원하는 것(열망 정도)'이라고 했다. 디너 교수는 행복이 주위의 환경이나 조건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삶에 대한 마음의 태도(Attitude)'에 달려 있다고 했다. 올림픽 시상대에 선 메달리스트 중 누가 가장 행복할까? 미국 토마스 길로비치(Thomas Gilovich) 교수의 실험 결과를 보면, 은메달 수상자는 평균 4.1점으로 동메달 수상자 평균 7.1점보다 낮게 평가했다. 은메달 수상자는 금메달을 따지 못한 아쉬움에 행복도가 낮게 나타났고, 동메달을 딴 선수는 메달을 획득했다는 안도감에 은메달 수상자보다 행복도가 높게 나타났다. 영어 단어 알파벳 A~Z까지 A는 1점, B는 2점, Z는 26점으로 점수를 부여한 후 100점짜리 영어 단어를 찾아보자. <표>

 

 

 우리가 사용하는 영어 단어 중 인기 투표 1위를 차지한 단어는 사랑(Love)이 아니라 어머니(Mother)가 차지했다고 한다. 
 그러나 점수로 환산하면 Love는 54점(L=12, O=15, V=22, E=5)이고, Mother는 79점(M=13, O=15, T=20, H=8, E=5, R=18)에 불과하다. 
 100점짜리 영어 단어에는 무엇이 있을까? 골프 단어 중에는 퍼터(Putter)가 100점(P=16, U=21, T=20, T=20, E=5, R=18)이다. 
 우리가 흔히 골프를 할 때 "드라이버는 자존심이요, 아이언은 실력이요, 숏 게임은 점수요, 퍼트는 돈이다" 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럼 인생에서 100점짜리 영어 단어는 무엇일까? 바로 디너 교수가 이야기한 태도(Attitude)가 100점(A=1, T=20, T=20, I=9, T=20, U=21, D=4, E=5) 이다. 
 왜 Attitude가 100점짜리 영어 단어일까?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떤 자세(태도)로 살아가느냐가 가장 중요하기에 이 단어가 100점짜리가 아닐까? 
 은퇴 후 남은 생애 동안 다들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 노후에 행복하게 살 것인가 아니면 불행하게 살 것 인가는 결국 우리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 
 자신을 낮추는 겸손한 마음과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매사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느냐에 따라 행복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디너 교수가 정의한 행복 방정식을 다시 한번 살펴보자. 분자(성취 정도)는 우리가 달성한 것이고, 분모(열망 정도)는 우리가 원하는 것이라 했다. 
 여기서 행복 지수를 높이는 방법은 분자를 키우는 방법과 분모를 줄이는 방법, 2가지가 있다. 
 은퇴 후 노후생활을 보내면서 분자를 키우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분모를 줄이는 것이 정답이다. 
 즉 쉽지 않겠지만 욕심을 내려놓고 마음을 비우면서 사는 것이다. 
 비워야 새로운 것을 채울 수 있으며, 손에 쥐고 있던 것도 놓아야 다시 새로운 것을 잡을 기회가 생긴다.오늘도 열심히 비우자!

 

김재철  행복금융연구윈장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