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선암동 일원에 조성된 쉼터의 관리주체 책임을 두고 남구청과 한국전력공사가 서로 떠밀고 있다. 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을 생각한다면 하루 빨리 관리 주체가 정해져야 할 것이다. 관리에 따르는 비용 등의 문제로 서로가 다툼을 하고 있다면 서로 반반씩 책임을 지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주민을 위해 필요한 기관이라면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더 주안점을 두는 것이 더 현명한 판단이라고 본다. 

남구 선암동 일원 철도 아래 1,800㎡ 규모의 부지에 녹지기반의 쉼터가 준공된 것은 지난해 12월 말이다. 공사는 한전이 진행했다. 문제는 올해 2월 한전이 남구청에 관리이관 공문을 보냈는데, 남구에서 이관을 받지 않는다고 해 갈등의 씨앗이 싹튼 것이다. 

이 쉼터는 지난 2018년 7월 한전이 울산공단에 전기 선로를 보강하는 과정에서 지중화 공사를 추진했는데, 인근 마을 주민들에게 보상 차원에서 조성한 것이다. 하지만 남구가 조성 전부터 쉼터 조성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남구는 해당 부지가 남구 소유가 아닌 국가철도공단 소유여서 ‘허가' 자체를 남구에서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남구는 이에 따라 철도공단에서 관리비, 운영비 등을 지불하면 관리이관을 받을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남구는 자체적인 예산을 들여 관리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한전은 남구청이 뒤늦게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관리이관을 받지 않겠다면 왜 “주민공청회를 열어라”, “철도공단과 적극 협의해 처리하겠다” 등의 내용으로 공문을 보냈나고 주장하고 있다. 한전은 쉼터를 주민들이 잘 이용하고 있는데도 관할 지자체에서 이관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다. 

쉼터 관리주체를 두고 이처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남구청과 한전이 각자 주장하는 말이 맞다하더라도 해결점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주민들도 관리주체의 부재가 장기화 되면 철도 아래 방치된 공원으로 전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걱정을 하고 있다. 주민들이 현재 잘 이용하고 있는 쉼터가 관리주체가 없어 방치된다면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게 되는 것이다. 서로의 입장만 내놓을 것이 아니라 현명하게 협의점을 찾아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주민들의 쉼터가 생활에 활력소를 줄 수 있도록 제대로 된 관리가 돼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