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주민들의 요청으로 조성된 녹지 기반의 쉼터의 관리책임을 남구가 이관받기로 하면서 그동안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전력공사, 남구청의 ‘갑론을박’이 일단락됐다. 쉼터 준공 이후 5개월 동안 관리 주체가 정해지지 않으면서 토지주인 국가철도공단이 원상복구 명령을 내리는 상황까지 치닫는 분위기였으나,(본지 2021년 4월 8일자 9면 보도) 남구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주민 쉼터를 지켜주기로 결정한 것이다.

16일 남구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2월 말 남구 선암동 일원 철도 아래 1,800㎡규모의 부지에 한국전력공사가 조성한 녹지기반의 쉼터의 관리책임을 이관받기로 결정했다.
남구는 쉼터에 조성된 △정자 2개 △석재테이블 2개 △석재의자 8개 △태양광 보안등 6개 △태양광 정원등 4개 △등의자·평의자 9개 △수목(선주목 외 19종) 7,723그루의 관리책임을 인수하기로 했다. 쉼터 조성과정에서 설치된 찜질방 시설이 하나 있는데, 이 시설은 개인사유지 안에 있어 인수항목에서 제외시켰다.

그동안 한국전력공사는 주민들의 요청으로 조성한 쉼터를 남구가 이관받아야 한다고 주장해 왔고, 남구는 쉼터 조성 전부터 ‘필요성’과 ‘녹지 조성환경’ 등을 이유로 회의적인 의견을 냈다는 이유로 한전 측 의견을 부정했다. 무엇보다 국가철도공단 부지의 개발행위에 대해 남구가 공식적으로 ‘허가’를 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만약 이관을 받는다면, 철도공단 측에서 관리비, 운영비 등을 지불하는 조건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 남구의 입장이었다.
결국 쉼터 준공 이후 5개월 동안 관리 문제를 매듭짓지 못하며 잡음이 일었는데, 최근 남구가 입장을 바꾼 것이다.

남구 관계자는 “그동안 쉼터 문제로 잡음이 많아 다시 한번 현장 실사를 다녀왔고, 주민들이 유용하게 이용하는 시설이라는 판단을 내렸다”며 “지난달 새로 부임하신 청장님께서도 이 사안을 검토했고, 주민들을 위한 시설이면 이관을 받는 것이 맞다는 답변을 주셨다”고 말했다.
한전 관계자는 “어렵게 조성한 쉼터가 원상복구 될 수도 있었는데, 남구가 다시 올바른 판단을 해줘서 다행”이라며 “그동안 쉼터 내 일부 상하거나 마른 나무들은 정리하고 다시 식재해서 관리 이전을 마무리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