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은 16일 국토교통부를 찾아 강동관광단지 사업과 강동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사업 관련 등 현안 협조를 요청했다. (북구 제공)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이 국토교통부를 찾아 11년째 표류 중인 강동관광단지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역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북구에 따르면 16일 이 청장은 국토부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이하 중토위)와 민간임대정책과를 각각 방문해 강동관광단지 사업과 LH가 추진하는 강동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사업 관련 건을 협의했다.

먼저 중토위 김이탁 상임위원 및 관계 공무원과 만나 강동관광단지 사업 현안을 설명하고, 관광단지사업 대상 부지 매입을 위한 사업인정 신청과 관련한 북구청의 입장을 전달했다.

앞서 강동관광단지에 추진 중인 뽀로로테마파크 사업자 ㈜재상이 미확보 부지로 발목이 잡혔다는 본지 보도가 전해지자 강동 주민들이 북구청에 빠른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북구청은 지난 7일 국토교통부 산하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재상이 제출한 ‘(공익)사업인정 협의 요청서’를 접수했고, 중토위에서는 사업인정에 대해 검토 중이다.

사업인정은 공익사업을 위해 토지 등을 수용하거나 사용할 사업으로 인정하는 제도로, 국토부 중토위에서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중토위가 불필요한 토지 수용과 재산권 침해 최소화를 위해 공익성 검증을 강화하면서 사업인정 부동의 사례가 많았던 점을 감안해 이 청장이 직접 중토위 실무자를 비롯한 관계자들과 면담에 나선 것이다.

이 청장은 강동관광단지 사업의 공익성과 사업 추진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사업인정 동의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민간임대정책과 관계자들과 만난 이 청장은 강동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지정 재검토를 정식 요청했다.

이 청장은 해당 사업으로 강동관광단지 사업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함은 물론 지역 주민 반대가 극심한 현 상황을 설명하고, 지구지정 권한을 가진 국토부의 대상지 재검토를 적극 건의했다.

LH는 북구 산하동 일원 7만4,167㎡에 인구 2,325명을 수용하고, 908세대(공공지원임대 478, 일반분양 430)의 공동주택 조성을 계획 중이다.

북구는 국토교통부 요청에 의해 지난 3월 민간임대주택 지구지정을 위한 주민열람을 공고했는데 강동 지역 주민 상당 수가 해당 사업에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북구는 주민 의견 등을 반영해 사업 대상지를 지역 내 다른 곳으로 재검토하기 바란다는 의견서를 국토부에 제출한 바 있다.

한편 이 청장은 이날 세종시 국토부 협의에 이어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국회의원 등을 만나 강동관광단지 현안 문제와 관련해 긴밀한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