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료원 입지가 북구 창평동 일대로 결정됐다. 울산의료원 설립 타당성 및 기본 계획수립 용역을 벌여온 울산시는 어제 울산의료원 입지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설립을 공식화했다. 울산의료원은 300~500병상, 20여개 진료과목, 500~700명 인력 규모의 종합병원급 공공의료기관으로 이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 셈이다. 사업 추진 기간은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로 울산시는 조만간 공공의료원 유치를 정부에 적극 요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 9월 보건복지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기재부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요청하는 로드맵을 세워놓고 있다. 

그동안 주춤했던 울산의료원 설립 시민 서명운동도 다시 힘을 내고 있다. 의료원 설립 추진위는 울산의료원 설립에 대한 시민 염원을 결집하기 위해 서명운동의 규모를 확장해 나가기로 하고 시군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시민 동참 운동을 벌이고 있다. 울산의료원 설립 서명운동에는 지금까지 7만936명이 동참했고 목표는 20만 명이다. 

정부 여당의 호응도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주 민주당 지도부가 울산을 방문했을 때 울산시는 민선 7기에서 사활을 걸고 있는 울산의료원 설립을 국비 지원으로 구체화 해줄 것을 건의했고 송영길 대표는 “울산의료원 문제는 무조건 해결할 것”이라는 확실한 답도 받았다. 

이제 정부의 답만 남았다. 울산에 왜 공공의료원이 필요한지 제대로 알리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다. 더 이상 울산 홀대라는 말이 나오지 않기를 울산시민들은 희망하고 있다. 더 말할 필요가 없는 이야기지만 울산의 의료문제는 너무나 잘 알려진 내용이다. 의료문제는 전국 최하위권이라는 불명예가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현실이다. 의료 인프라나 의료부문 역외유출 비용 등 모든 면에서 울산은 아킬레스건을 갖고 있다. 공공의료원 건립을 한시도 늦출 수 없는 결정적인 근거이기도 하다. 부지 선정도 일단락됐고 서명운동도 가속도가 붙었다. 

문제는 정부의 의지다. ‘필요한 점은 인정된다.’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 등등의 미사여구는 필요하지 않다. 걱정스러운 부분은 내년이 대선과 지방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선거의 해라는 점이다. 선거 때마다 해주겠노라 외쳤던 사업이 선거가 끝나면 사라진 일이 다반사다. 양치기 소년같은 불신이 팽배한 이유다. 이번에도 말잔치만 늘어 놓는 사태는 없어야 한다. 책임 있는 인사들이 무슨 말을 했는지 잘 알고 있다. 울산 시민들이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