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범수 의원이 13일 대구시 국정감사에서 권영진 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울산 국회의원들은 13일 국정감사에서 지역 현안의 해결 방안을 이끌어내는데 집중했다. 특히 울산의 오랜 숙원사업인 반구대암각화 보존문제와 관련해 대구시로부터 물문제 해결을 전제로 맑은 물을 공급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

#서범수(울주) 의원 = 대구시의 물 문제가 해결될 경우, 울산은 대구로부터 맑은 물 공급을 차질없이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 의원은 이날 대구시 국정감사장에서 “지난 6월 경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이 발표됐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간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며, “특히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의 보전을 위해서는 대구시의 물 문제 협조가 필수적으로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권 물 문제 해결이 중요한데, 지금 여러 가지 최선의 노력을 다 기울이고 있고, 만일 대구 물 문제가 해결되면 반구대암각화 보전을 위하여 필요한 물을 울산에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 의원은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는 선사시대 그림으로 그려진 역사책으로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에는 반드시 맑은 물 공급사업이 해결돼 반구대암각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성민(중구) 의원 = 코레일 및 국가철도공단 국정감사에 참석한 박 의원은 북울산역(송정역)~태화강역 광역전철 연장사업이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조속한 차량발주를 촉구했다.

현재 ‘북울산역~태화강역 광역철도 연장사업’은 2024년 상반기 플랫폼 준공 계획인데, 차량 제작에 최소 30개월이 걸리는 만큼 정상(조기)개통을 위해서는 제작을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코레일 등은 실시설계용역 완료 후 총사업비가 확정돼야 ‘운영협약체결’이 가능하며, 운영협약을 근거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박 의원은 “실시설계가 끝나는 내년 말 발주가 들어가면 2024년은커녕 2025년까지 추가열차 편성이 불가능하다”며 “기본계획이 완료된 후 실시설계 과정 중에라도 국토부와 코레일, 철도공단, 울산시가 협의해 운영협약을 체결하고 신속히 차량제작을 발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채익(남구갑) 의원 = 대한체육회가 전국체전 3일 연장 개최안을 거부한 이유로 국제대회 출전 지장을 들었으나, 실제 전국체전 선수들의 국제대회 출전 제한은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쪽짜리 전국체전을 대한체육회가 자초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 의원이 대한체육회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한체육회는 33개 국제대회 일정상 선수들의 출전이 제한된다고 거부했으나 32개 대회가 미개최 또는 연기 등으로 출전에 제한이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전국체전이 3일 연장 개최되는 경우 체전일정과 겹치는 대회는 총 9개 대회인데, 이중 3개는 이미 8~9월로 앞당겨 개최했고 나머지 5개 대회는 해당 종목 경기일정과 중복되지 않거나 연기됐다.

이 의원은 “대한체육회의 엉터리 근거로 대학부, 일반부 선수들의 경기 출전기회가 2년째 박탈됐다”며 “원안만 고집하는 행정편의주의 대한체육회는 마땅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상헌(북구) 의원 = 지난달 서울동부지방법원이 채무불이행으로 대한테니스협회 사무실에 대해 압류 조치를 단행하면서 대한테니스협회 초유의 신용불량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대한체육회의 적극적인 중재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테니스협회는 지난 2015년 육사 내 테니스코트를 조성하며 그 건립비인 약 30억 원을 미디어윌로부터 대여했다. 하지만 다음 회장이 미디어윌과의 기존 협약서를 무효화하고 직접 육사 코트를 운영하기로 하며 갈등이 시작됐다. 테니스협회가 미디어윌에 상환해야 할 돈은 8월 말 기준, 58억여원이며 연이율 19.6%로 매월 이자만 4,800만원씩 불어나고 있다.

이 의원은 “대한테니스협회의 압류 사태로 행정력이 무력화될 위기에 처해있다”라며 “대한민국 체육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대한체육회가 직접 사태 진화에 나서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권명호(동구) 의원 = 권 의원은 지난 12일 한국전력 등 발전사 등을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이재명 지사를 둘러싼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논란과 관련해, “성남시민을 위한 개발사업이라 했던 이재명 지사의 말과는 모순된다”며 개발사업자인 성남의 뜰의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일조했다고 일갈했다.

권 의원은 “한전은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향후 지역민들의 민원 소지가 있기 때문에 지중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의견을 제시했었다”면서 “그러나 2014년 당시 이 지사가 시장이던 성남시는 지중화는 외면했다. 성남시민을 위한 개발사업이라 했던 이재명 지사의 말과는 모순된다고 생각한다. 개발사업자인 성남의뜰이 조금이라도 더 개발이익을 가져가게 하기 위해서라도 그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나라는 합리적 의심의 든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승일 한전사장은 답변에서 “개발사업자가 이익을 더 남기기 위해서 지중화하지 않았다라는 그런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