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재난안전산업 활성화 정책에 맞춰 부산시도 재난안전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부산연구원(원장 송교욱)은 13일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BDI 정책포커스 ‘부산 재난안전산업, 연계와 집적으로 활성화해야’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재난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도 지역별 재난안전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재난안전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국내 지자체들은 재난대응능력 향상과 안전산업의 발전을 위해 재난안전산업의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2016년 전국 최초로 ‘재난안전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육성 종합계획까지 수립했지만 재난안전산업은 아직 활성화하지 못하고 있다.
재난안전산업진흥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국가 차원의 재난안전산업 육성 계획에 따라 ‘재난안전산업진흥원’이 설립될 전망이어서 이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한 선제 준비를 위해서도 재난안전산업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보고서를 작성한 김도관 연구위원은 부산 재난안전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재난 특성과 연계한 재난안전산업 육성, 재난안전산업 네트워킹 강화 등의 연계와 재난안전산업 집적을 통한 시너지 창출, 첨단기술을 활용한 재난안전산업 구조고도화 등의 집중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부산은 태풍, 호우, 강풍 등 풍수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자연재해 예방산업과 연계해 타 지역과 차별화가 가능한 재난안전산업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부산에 고층빌딩이 많아 신종 재난으로 분류된 빌딩풍 예방, 대응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안전산업존의 활성화도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김 연구위원은 “부산안전산업존은 안전분야 초기 및 예비 창업자 발굴, 창업보육 등을 위해 만든 곳으로 기술력을 갖춘 새로운 기업을 육성해 재난안전산업에 활기를 불어 넣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난안전산업 연구뿐만 아니라 관련 업체들도 집적해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며 “향후 조성될 센텀2도시첨단산업단지에 ICT 융복합 재난안전산업 업체를 입주시켜 같은 장소에 유치할 첨단재난안전산업 기술연구센터와 연계해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공동연구 시스템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 재난안전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술 개발이 중요하다”며 “재난안전산업 연구장비 구축, 기술 개발, 해외 기술네트워크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첨단 재난안전산업 기술연구센터 유치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위원은 “재난안전산업 유망 중소기업 발굴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부산시, 투자회사, 민간금융기관이 참여해 총 100억 원의 재난안전산업 육성 펀드를 조성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 김성대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