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중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21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민과 소통없는 울산시의 혁신도시 공공청사부지 내 행복주택 건립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속보=울산시가 발표한 ‘울산형 행복주택’ 사업 계획 부지 선정 논란(본지 2021년 10월 21일자 보도)이 계속되고 있다.



울산 중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 5명 전원은 21일 오전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는 22만 중구민과 소통 없는 행복주택 건립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의원들은 “청년층 탈울산을 막기 위한 행복주택 건립계획에 대해선 충분히 공감하고 환영한다”면서도 “울산혁신도시 공공청사부지(중구 교동 일원)에 짓는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고, 최근 불거진 ‘중구 패싱’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부지 주변 500m는 개발제한구역이긴 하지만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유휴부지가 충분한 상황”이라며 “공공시설 목적의 경우 국토부 협의하에 개발제한도 해제 가능한데, 시유지라는 이유로 가용부지 확보 가능성을 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구는 전체 면적의 48%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공공기관 유치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지역개발과 투자사업에 현실적 한계를 겪고 있다”며 “공공청사 부지를 공동임대주택으로 쓰임새를 한정짓는 건 중구민 공공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또 “울산시와 송철호 시장은 ‘중구 홀대’ 논란처럼 중구민 모두에게 실망감만 안겨주는 행태를 중단하고, 혁신도시 내 정부 지방합동청사를 마련하며 남은 잔여부지는 남겨둘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 제외 전국 공공임대주택 공실률이 심각한 수준인 점을 살펴 울산형 행복주택 계획 역시 실패한 정책이 되지 않도록 심사숙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중구의회 권태호 의원은 제23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울산혁신도시 공공청사 부지 내 ‘울산형 행복주택’ 사업 계획이 주민 의견은 배제된 채 일방적으로 결정된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