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가 25일 0시부터 사흘간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한다. 울산지역에서도 900여명의 화물 기사들이 동참하는 것으로 알려져 물류 대란이 우려된다. 화물연대 울산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남구 울산신항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갖는다. 울산뿐 아니라 전국 15개 지역에서도 동시에 출정식이 진행되고 이번 총파업은 27일까지 이어진다.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 때문에 물류 수송에 차질이 없도록 피해 최소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촉발된 글로벌 항만 적체로 선사들의 ‘울산항 패싱'이 지속되면서 컨테이너 화물을 중심으로 한 울산항 물동량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 차질까지 빚을 경우 기업들의 수출에 비상이 걸릴 것으로 우려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13개월 만인 지난 6월 울산항 물동량이 첫 증가세로 돌아선 흐름에 찬물을 끼얹는 우려를 범해서도 안된다. 때문에 정부가 이번 화물연대의 파업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노조는 이번 파업을 통해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 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 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 6개 처우 개선 사항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물류 운송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적극 협조해야 한다. ‘위드코로나’로 일상 회복을 시행하고 있지만 어제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으로 4,000명을 넘는 대위기를 맞고 있다는 심각한 상황을 노조는 파악해야 한다.
코로나19 대위기라는 상황을 고려해 정부도 노조의 요구를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하지만 정부는 화주와 운수사업자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노조 요구를 수행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당장 물류 차질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총 파업 기간 자가용 화물차 중 최대적재량 8t 이상 일반형 화물자동차와 견인형 특수자동차를 보유한 차주나 운송업체의 유상 운송을 허가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 항만이나 내륙 물류기지에 군 위탁 컨테이너 차량 100대도 필요에 따라 투입하고 임시 화물열차 투입도 고심 중이다. 어쨌든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물류 대란을 막아야 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물류 대란 최소화를 위한 정부의 대처 능력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