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은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교수 "소량 반주하는 습관 주의"

술자리[촬영 박영서] 연합뉴스

과도한 음주가 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매일 술을 조금씩 마시는 건 괜찮을까 싶기도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소화기암 발생 위험을 따져 보면 음주 빈도가 음주량 자체보다도 오히려 연관이 더 크다는 것이다.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가정의학과 유정은 교수와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 연구팀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국가건강검진에 참여한 수검자 중 암 진단 이력이 없는 만 40세 이상 성인 약 1천100만명을 2017년까지 추적 관찰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들을 주당 알코올 섭취량에 따라 비음주군, 경도 음주군(0∼104g), 중등도 음주군(105∼209g), 과음군(≥210g)으로 구분했다. 과음군은 일주일에 소주를 약 3병 이상 마시는 경우다. 의료계에서는 남성을 기준으로 주당 알코올 섭취량이 210g을 넘겨선 안 된다고 권한다.

연구팀은 이들의 알코올 섭취량과 음주 빈도에 따른 식도, 위, 대장, 간, 담도, 췌장 등 소화기암 발생 위험도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소화기암 발생 위험은 주당 알코올 섭취량에 따라 증가했다. 과음군의 소화기암 발생 위험은 비음주군의 1.28배였다. 비음주군의 소화기암 발생 위험도를 1로 삼았을 때의 수치다.

음주 빈도도 큰 영향을 미쳤다. 매일 음주할 경우 비음주군 대비 소화기암 발생 위험이 1.39배에 달했다.

다만 1회 음주량은 어느 정도까지는 섭취량에 따라 소화기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지만, 일정량을 넘어서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번에 5∼7잔의 술을 마시는 그룹은 비음주군에 비해 소화기암 발생 위험이 1.15배였으나, 그보다 음주량이 더 늘더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소화기암 발생 위험을 높이지는 않았다.

연구팀은 음주 빈도가 1회 음주량보다 소화기암 발생에 더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해석했다.

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음주량뿐만 아니라 음주 빈도가 소화기암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며 "습관적으로 식사에 술을 곁들이는 반주를 하거나 혼자 술을 마시는 등 소량이더라도 자주 음주하는 습관은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인 '자마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