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의료인프라 확충 방안을 두고 정치권이 뜨겁다. 여야 대선캠프에서는 울산의 대선관련 지역 공약 1순위로 의료인프라 문제를 들고 나올 태세다. 울산의 의료인프라 부족 문제는 이미 잘 알려진 내용이다. 이 부문에서 전국 최하위권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현실이다. 보건복지부 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 보건복지부 제1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2016-2020) 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인구 10만명 당 의사 수'는 전국 평균 172명 수준이지만 서울은 267명, 경북은 116명, 울산은 123명으로 나타났고, ‘인구 10만명 당 간호사 수'도 최하위권이다. 
문제는 선거 때만 되면 이 문제가 주요 이슈로 다뤄지고 있지만 그때뿐이라는 점이다. 당연히 대선을 앞두고 또다시 이 문제가 주요 이슈가 됐다. 이번에는 내용이 조금 다르다. 울산대 의대의 제2 대학병원 건립 문제가 불거졌다. 울산대 의대의 지역 환원을 주장해온 더불어민주당은 울산대가 ‘단계적 이전안’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한다면 힘을 보태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민의힘은 울산대의 정원조정과 제2병원 건립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실제로 울산대는 제2 대학병원을 울산의 도심권에 짓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대는 의사협회가 반대하고 있는 의대 정원 증원 문제에 정치권이나 지자체, 시민단체 등의 도움을 원하는 상황이다. 
다시 말하면 민주당과 시민단체는 기존 울산대 의대를 지역에서 바로 교육하는 ‘울산대 의대 지역환원’을 주장하고 있고, 울산대 측은 의대 정원을 늘려준다면 기존 정원도 점진적으로 이전시키겠다는 요지의 ‘의대 정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울산대는 의대 정원의 확충이 이뤄진다면 50~60명을 울산과 부산, 경남 권역에 뽑아 울산에서 교육시키고, 기존 40명을 순차적으로 이전해 결국에는 증원된 부분을 포함한 100여명 모두 지역으로 옮기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줄곧 평행선을 달리던 울산대 의대 지역 환원 문제에 울산대가 기존 정원의 단계적 이전안을 꺼내면서 접점을 찾아가는 상황이다. 
의대 정원조정과 완전한 지역 이전 문제는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의료인프라 부족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은 당장 대책이 필요하다. 핵심은 울산지역 의료 인프라 구축과 시민들의 의료 편의를 위해 여·야는 물론 지자체, 시민사회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점이다. 정치나 선거 문제로 좌고우면할 일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