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진단 통해 문제점 파악·대책 마련 나섰지만 성과 없어
울주문화재단 설립되면서 ‘울주문화예술회관’ 업무·인력 이관
내년 울주복지재단 출범 땐 6개 복지시설·관련 업무도 넘길 듯
조직 슬림화로 변화 기대…이선호 군수 “해법 다각도로 모색”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조직”

전국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최하위, 채용비리부터 최근 이사장의 성희롱 논란까지 불거진 울산 울주군 산하 공기업, 울주군시설관리공단을 두고 나오는 말이다. 울주군이 ‘공단 정상화’를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23일 행정안전부 2021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종합보고서에 따르면 울주군시설관리공단은 평가 대상 39곳 중 38위를 기록했다. 평가 종합평점은 78.23점으로 72.44점이었던 전년도보다 다소 오르긴 했지만, 여전히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울주군시설관리공단은 2014년부터 2015년 사이 면접 점수를 조작하는 방식의 ‘채용비리’가 불거져 한바탕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이후로도 기간제근로자 채용 절차 부적정 문제가 잇따랐고, 공단 조직 내부의 반목과 갈등이 심각한 수준으로 치달으며 투서 등 각종 형태로 대립하기도 했다. 공단이 운영하는 시설물이나 사업 등에도 울주군과 이견을 보이며 파열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최근에는 공단 이사장이 부적절한 말을 하며 성희롱 논란을 일으켰고, ‘해임’ 처분에 반발한 이사장의 이의제기로 후속 절차가 진행 중이다.

울주군은 2020년 ‘울주군시설관리공단 경영 및 조직진단’을 실시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이렇다 할 가시적인 성과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러나 울주군시설관리공단 업무가 ‘슬림화’되면서 조직문화나 수익구조가 개선될 여지가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울주문화재단이 설립되면서 울주군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던 울주문화예술회관 업무를 넘겨받았고, 10명 안팎의 인력도 옮겨갔다.

울주군은 복지 정책의 공공성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가칭)울주복지재단 설립 절차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8월 울산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에서 1차 사전협의가 완료됐고, 현재 주민 수요와 재단의 방향성, 규모, 사업범위 등 기초자료를 조사하는 용역을 진행 중이다. 올 하반기 타당성 용역을 진행해 연말께 마무리한 뒤, 울산시와 2차 협의를 거쳐 2023년 말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울주복지재단이 설립되면 공단이 위탁 운영 중인 서부·중부·남부종합사회복지관, 울주군장애인복지관, 서부·남부노인복지관 등 6개 복지시설이 이관될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도 복지 관련 부속시설 관련 업무도 재단으로 옮겨갈 여지가 있는데, 그만큼 공단의 업무 범위는 줄어들게 된다.

이외에도 울주군은 공단과 울주군의 소통을 강화하고 조직내부 분위기를 혁신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지자체가 공무원을 산하 공기관으로 ‘파견’하는 방식은 감사원으로부터 지적 받은 사례가 있는 만큼 검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선호 군수는 “문화와 복지 등은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로, 울주군시설관리공단 경영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었다”며 “울주문화재단에 이어 울주복지재단이 설립되면 공단은 지금보다 업무 부담과 조직 규모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군수는 “공단 내부 분위기 등을 쇄신하고 체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하기 위한 해법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