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와 중구가 전국 광역시도를 대상으로 한 도심융합특구 지정 ‘막차’에 타기 위해 결국 1순위 후보지에서 우정혁신도시를 빼는 절충안에 합의한 사실이 확인됐다.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채 지난해 11월 도심융합특구 3차 지정 ‘골든타임’을 놓치는 바람에 전국 광역시 중 유일하게 특구 지정을 받지 못하게 되면서 책임론을 둘러싼 ‘네탓’ 공방이 전방위 확산하자 출구전략을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24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시와 중구는 지난달 도심융합특구 1순위 후보지 절충안으로 ‘KTX울산역 복합특화단지 일대+중구 장현첨단산업단지’를 도출했다. 즉, 갈등의 뇌관으로 작용됐던 우정혁신도시를 후보지에서 내려놓은 것이다.
이번 절충안은 오는 3월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 전에 도심융합특구 지정 ‘4수’ 합격증을 받아내지 못할 경우, 정권교체시 재도전의 기회를 영영 잃을 수 있다는 절박함에서 도출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울산시가 최근 브리핑을 통해 우정혁신도시 클러스터부지에 ‘울산상공회의소’와 600~1,400병상 규모의 ‘청남의료복합타운’을 조성하고,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유치 계획을 밝히면서 그동안 중구에서 터져나온 ‘중구 패싱론’이 다소 누그러진 영향도 있다는 해석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3차 지정 당시, 국토교통부에 1순위 후보지인 ‘KTX울산역 복합특화단지 일대’(230만㎡)에, 중구 요구안인 ‘우정혁신도시+장현첨단산업단지’(330만㎡)까지 모두 수용한 짬뽕안을 제안했다.
하지만 국토부가 “우정혁신도시는 ‘혁신도시 특별법’에 의해 이미 5년 전 준공이 완료된 곳인데, 도심융합특구를 중복 지정해달라는 것은 도심융합특구 조성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며 지정보류했다. 게다가 울주 역세권~중구에 이르는 대상지의 면적이나 거리가 너무 넓고도 멀다는 점 역시 부정적 평가를 받은 이유가 됐다.
그 결과 이미 광주와 대구가 2020년 12월 1차 발표에서, 대전은 지난해 3월 2차 발표에서, 부산은 지난해 11월 3차 발표에서 각각 특구 지정을 받았는데 유독 울산만 배제됐다. 이를 두고 울산시 VS 중구, 울주군민 VS 중구민 간의 ‘네탓’ 공방도 뜨거웠다.
다만, 울산시의 계속된 설득 속에 중구 장현첨단산단을 대상지에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공감대가 모아졌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3차 지정 발표 당시 우리가 울산시에 요청한 보완 사항이 있는데 시가 그 부분을 보완해 도심융합특구 재지정을 요청하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대선 전 울산도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국토부와 조율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도심융합특구는 현 정부가 신도시로 대박 난 판교 제2테크노밸리의 흥행이 지방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구 지정을 추진 중인 사업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