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와 한국지방신문협회는 2일 공동 성명을 내고 지역신문 구독료 예산 복원을 비롯한 지역신문 지원 정책의 정상화를 정부에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기획재정부에 "지역신문발전기금 구독료 지원 예산을 2022년 수준으로 복원하라"고, 문화체육관광부에는 "지역신문법 상시법 전환을 계기로 기금 예산 확충 등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안정화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상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두 단체는 "지난해 12월 이뤄진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상시법 전환에 따라 지역신문발전기금 재원이 안정될 수 있는 획기적 계기가 될 것이라 믿고 크게 환영했다"며 "그러나 기획재정부의 2023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 1차 심의 결과를 보고 이러한 기대가 무너졌다"고 밝혔다.
성명에 따르면 지역신문발전기금 심의 결과, 기금 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크고 핵심적인 사업인 구독료 지원사업(소외계층 및 NIE) 예산이 지난 해 대비 약 10억 5000만 원이 삭감됐다. 지난해에도 구독료 지원 사업 예산이 7억 1000만 원 감액됐다가 지역신문의 항의에 따라 복원됐었다.
두 언론단체는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상시법 전환을 계기로 지원 예산이 증액돼야 함에도 오히려 대폭 삭감되는 상황이 반복되는데 대한 지역신문들의 우려는 그 어느 때보다 크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신문은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핵심 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지역소멸 위기와 코로나19라는 복합적 위기 아래 경영여건이 더욱 악화되는 상황에서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제도는 믿음직한 역할을 해왔다"고 정상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구독료 지원 사업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미래 독자의 읽기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공익사업이다.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에 따라 지역신문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해 진행하는 핵심 사업이기도 하다.
이번 성명은 울산매일신문을 비롯해 29개 언론사가 소속된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강원도민일보, 경기일보, 경남도민일보, 경남일보, 경북매일신문, 경북일보, 경상일보, 광남일보, 광주매일신문, 국제신문, 기호일보, 남도일보, 대구일보, 동양일보, 무등일보, 영남일보, 인천일보, 전남매일, 전남일보, 전북도민일보, 제민일보, 중도일보, 중부매일신문, 중부일보, 충북일보, 충청매일, 충청투데이, 한라일보)와 9개 언론사로 구성된 한국지방신문협회(강원일보, 경남신문, 경인일보, 광주일보, 대전일보, 매일신문, 부산일보, 전북일보, 제주일보)가 함께 발표했다.  고은정 기자 kowriter1@iusm.co.kr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