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진보 3당은 22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소 이주노동자 확대가 저임금 구조의 유지수단이 돼선 안된다"며 "저임금 노동환경의 획기적 개선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노동·정의·진보당은 이날 "윤석열 정부는 수주 확대에 따른 조선업 구인난 해소를 위해 이주노동자 투입을 확대키로 결정했다"며 "울산 동구에 최대 5,000명까지 유입할 수 있다는 소문에 주민 여론이 들끓고 있다"고 밝혔다.

진보 3당은 "우선 조선업 인력부족의 근본적 문제는 저임금 구조에 있다"며 "지난 7월 대우조선 하청 노동자의 파업 과정에서 조선업 하청 노동자의 열악한 현실이 낱낱이 드러났는데도, 이주노동자 대거 투입으로 인력 부족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옳은 처방이 아니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정부 조치로 울산 동구에 이주노동자들이 인력이 대거 정착하는 과정에서 안 그래도 위험한 조선소에 투입될 경우 기존 노동자들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으로 인한 산업재해 위험성이 있다"며 "산업재해 근절을 위한 실질적 개선대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역 정착에서 발생하는 주거, 교통, 문화 등 사회환경적 문제들도 우려된다"며 "무려 5,000명의 이주노동자들이 한꺼번에 지역에 유입된다면 지역주민과의 마찰이나 관련된 민원이 폭증할 수 있다"면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김준형 기자 jun@iusm.co.kr



울산지역 진보 3당은 22일 울산시의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노동자가 저임금 구조의 유지 수단이 아니다. 저임금 노동환경 개선대책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