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조 울산硏 박사 브리프 보고서
탄소중립 도시·수소 로드맵 등 실현
市·UPA·기업 주체별 역할분담 강조

 

탄소중심도시 울산이 '탄소중립' 도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해상-항만-육상으로 이어지는 '탈탄소 공간적 연계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수소 로드맵 구현을 위해 울산시와 울산항만공사, 기업 등이 주체별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원조 울산연구원 미래도시연구실 박사는 25일 울산도시환경브리표 No.115 발표를 통해 울산항도 탄소중립 로드맵이 수립돼 있지만 도시와 연계를 위한 탄소중립 주체 간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10월 해양수산부는 205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탄소중립(Net Zero)을 넘어선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 단계까지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양수산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했다.

항만을 수소경제 이행 전진기지로 육성하는 '수소항만 구축'과 항만 탄소배출 제로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반 탄소중립 항만 구현'을 추진키로 하고 주요 항만에 항만 자체(시설 에너지 효율 제고, 친환경 에너지 장비 전환 등)뿐만 아니라 저탄소 배후단지 조성, 에너지 자립계획, 해상·육상 연계 수송체계 구축 등 도시와 연계된 세부전략을 포함 시켰다.

울산항도 같은 시기 관련 계획은 수립돼 있지만 도시와의 연계를 위한 탄소중립 주체 간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 상황이라는 게 정 박사의 진단이다.

선진 항만들이 탄소중립사회 구현을 위해 항만을 친환경 에너지원(수소, LNG 등)의 해상 운송과 육상 소비시장을 연결하는 공급사슬의 결절점으로 활용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공사는 2020년 10월 'Hydrogen Vision' 발표를 통해 H2Gate사업(그린수소 생산·수입) 등 항만배후단지와 인접국을 포함한 도시의 탈탄소 중립을 위한 글로벌 수소허브 육성계획을 마련, 추진중이다.

이를 통해 항만 자체의 탈탄소화뿐만 아니라 탄소중립사회 구현을 위한 배후도시와의 연계문제를 조화롭게 풀어나가고 있다는 평가다.

울산은 풍부한 수소 생산과 산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정부 탈탄소 정책기조에 맞춰 부문별 청정에너지기술 개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해상(해외수입)~항만(생산·저장)~도시(운송·활용)간 연계된 효율화 전략이나 공동이용 방안 마련은 미진한 상황이다.

보고서는 선진국 주요 에너지항만들이 장기적 계획에 따라 단계별로 항만(청정에너지원 인수기지, 수소 생산·공급 체계, 도시의 탄소 축적)과 도시(주거/공공 부문 배관망 및 모빌리티 등)를 연결하는 것과 같은 '탈탄소 공간적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도시 측면에서 생산, 저장·공급, 활용까지 전 주기를 아우르는 '수소 그리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정원조 박사는 "울산 수소 로드맵 구현을 위해서는 항만공사(친환경 연료전지 도입 등), 울산시(친환경 에너지 저비용 공급체계 구축 등), 기업체(수소 공급사슬 기술 기반 탈탄소 비즈니스 모델 구축) 등 주체별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태아 기자 kt25@iusm.co.kr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