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들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이슈는 바로 잘먹고 잘사는 울산 만들기다. 그린벨트도 풀고 기업도 유치해 과거와 같은 잘사는 도시 울산을 만들어 보자는 의욕이 넘쳐난다. 물론 아직 출범 100일 정도이니 그 결과를 기대하기는 이른 감이 없지 않다. 하지만 지난달에도 울산의 인구는 큰폭으로 줄었다. 무려 81개월째 탈울산 행렬이다. 암울한 것은 지난달 집계된 인구 이동에서 울산을 빠져나간 인구는 그 폭이 전국 최고 수준에다 유출 규모는 더 커졌다는 사실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8월 국내 인구이동 통계를 보면 지난달 울산 전입 8,651명, 전출 9,830명으로 총 1,179명이 순유출됐다. 전년 동월보다 1,365명 더 빠져나간 수준이다. 8월 울산의 인구 순이동률(순유출률)은 -1.3%로 17개 시도 가운데 순유출률 1위를 기록했다. 탈울산 현상은 81개월째다. 

# 탈울산 오히려 늘고 출생아 수도 최저
 전국적으로 보면 8월 인구이동률(인구 100명당 이동자 수)은 11.9%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포인트(p) 감소했다. 인구이동률은 2000년 월간 통계를 작성한 이후 같은 달 기준으로 역대 최저다. 통계청은 장기적 인구 고령화 추세와 단기적으로 주택 거래 감소를 인구 이동 감소 배경으로 설명했다. 문제는 지금부터 거론할 통계에 있다. 바로 출생아 수다. 지난 7월 기준 인구동향을 보면 울산의 출생아 수는 동월 기준 역대 최저치였다. 지금 상황이라면 1년 동안 울산에서 태어나는 아이는 6,000명에 못미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출생의 선행 지표인 울산지역 혼인 건수는 올해 7월 283건으로 지난해 같은달 285건과 비교해 소폭 줄었다. 이 부문에서도 감소추세는 이어지는 중이다. 이대로 가면 울산의 혼인 건수도 올 한해동안 3,000건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같은 현상은 울산만의 일은 아니다. 국내 7월 출생아 수와 혼인 건수도 같은 달 기준으로 모두 역대 가장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출생아 수는 2만441명으로 전년 대비 1,923명(-8.6%) 줄었다. 7월 혼인 건수는 1만4,947건으로 전년 대비 792건(-5.0%) 감소했다. 이는 같은 달 기준 가장 적은 수준이다. 울산을 떠나는 이들이 늘어나는 문제는 단순한 사안이 아니다. 울산이 가진 현재의 문제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미래의 문제와 직결된다. 전문가들의 진단을 살펴보면 젊은층 감소 문제에서 주된 요인은 무엇보다 일자리와 교육기관의 부족이 으뜸이다. 지난해에도 울산의 대학진학 연령층 약 7,000명이 울산을 떠났다. 
 울산의 경우 대학은 종합대학교 2곳을 포함해 모두 5곳에 불과하다. 하지만 말이 5개였지 실제로 학생들이 진학할 수 있는 지역 대학은 4년제 한곳에 전문대 2개가 전부다. 부산 25곳, 경남 23곳과 크게 비교된다. 종합대학교는 울산대학교와 울산과학원밖에 없어 다양한 학과 개설도 쉽지 않다. 
 
# 종합대 유치 등 실질대책 발벗고 나서야
 울산은 지역 내 대학 입학정원은 5,800명에 불과하다. 이 정도 입학 규모는 타지 학생들의 울산 지원을 고려하면 겨우 3~4천명만 지역에서 대학에 진학한다는 결론이다. 결국 울산 고등학생들은 서울, 대구, 부산 등 전국으로 유학을 떠나고 있다. 보통의 경우 한해 울산지역 고교졸업생 중 대학 진학생은 1만 1,000명가량이지만 3,000명~4,000명만 지역 내 대학으로 진학하고 나머지는 타지역 대학으로 진학한 실정이다. 이 같은 청년 인구의 유출은 지역의 미래경쟁력 약화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대학유치를 요구하는 시민의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이다. 실제로 울산시는 관계 부서 합동의 대학유치 추진 TF를 구성하고 몇 차례 회의도 가졌지만 아직까지 성과는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7월 출범한 민선 8기 울산 행정은 인구 감소 개선 정책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를 위해 주력산업의 첨단 고도화는 물론 친환경 산업 등 신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지만 탈울산과 인구 감소를 막는 방안이 이 모든 문제와 연관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 

# 민선 8기 방향 탈울산 기조 변화 만들어야 
 문제는 일자리와 탈울산을 연계한 인구정책 방향을 그대로 두고 갈 것인가에 있다. 민선 7기부터 8기에 이르기까지 인구정책의 핵심 문제였던 일자리 창출 사업들의 효과 분석이 필요한 부분이다. 대강 열거해봐도 지금까지 인구정책은 인센티브 위주의 보상적 사업이나 주소갖기 같은 애향심에 호소하는 사업이 주류를 이뤘다. 아시다시피 인센티브는 전국적으로 실패한 사업이다. 문제의 핵심은 더 이상 울산을 빠져나가는 인구가 없도록 집토끼를 살피는 정책이 우선시 돼야 한다. 울산으로 오세요를 80개월 이상 외치고 있지만 실효성이 떨어지는 정책에 목을 맬 이유가 없다는 이야기다. 이와함께 울산 자체에서 출생아 수도 늘리는 정책적 전환이 보다 구체적으로 강구돼야 한다. 젊은 부부들이 아이를 많이 낳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세워야 한다. 문제는 정부의 의지다. 울산이 가진 탈울산의 핵심은 젊은층의 이탈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학유치는 울산자체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