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정방송 토대 마련돼야"…한국당 "반민주적 폭거 규탄"
국민의당 "적절한 조치…방송법 개정해야"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MBC의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8차 임시이사회. 이완기 이사장이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 가결을 선포하고 있다.

여야는 13일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가 김장겸 MBC 사장 해임을 결정한 데 대해 완전히 상반된 평가를 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영방송 MBC를 망가뜨린 김 사장의 해임이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고 평가했으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부가 MBC를 '전리품'으로 여기고 방송 장악, 정치 보복을 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당은 김 사장의 해임을 "적절한 조치"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공영방송 독립성을 보장하는 방송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공영방송인 MBC가 김장겸 사장 체제에서 걸어왔던 질곡의 역사에서 벗어나 언론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고 국민의 품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사필귀정"이라고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김 사장은 MBC 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보복성 인사 조처 등 부당노동행위가 고용노동부에 의해 적발돼 검찰로 송치됐고, 세월호 유족을 헐뜯는 등 언론사 사장으로서 중립성과 도덕성을 해친 부적격 인물이었다. 경영능력도 의문투성이였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MBC 종사자의 95%가량은 김 사장이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했을 뿐 아니라 두 달이 넘는 파업으로 불편했을 시청자들조차 70%가량이 파업에 찬성한다고 동조하는 등 김 사장은 이미 국민으로부터 해임처분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김 사장은 한국당의 엄호 아래 자리를 지키는 데만 혈안이 돼 빈축을 샀다"면서 "이번 해임으로 MBC 문화방송이 정권이 아닌 국민을 대변하는 공정한 방송으로 거듭나는 토대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반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가) 공영방송 MBC를 끝내 '전리품'으로 챙기려 하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들은 "그야말로 속전속결이다. 불법과 폭력으로 얼룩진 냉혹한 피의 숙청 작업이 빠르고 치밀하게 자행되고 있다"며 "현 정권이 들어선 이후 오늘까지 방문진과 MBC 장악시도는 어느 것 하나도 정상적인 것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불법적이고 반민주적인 폭거를 강력히 규탄하며, 원천 무효임을 선언한다"면서 "진정 공영방송을 피바다로 물들이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서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이어 "정권 교체마다 반복되는 정권의 방송장악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며 "씻지 못할 정치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방송법 개정안 심사에 착수할 것을 각 당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김 사장 해임을 환영하면서도 한국당처럼 방송법 개정안 처리를 요구했다.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김 사장의 해임안 의결은 그간 MBC의 노동법 위반에 법적 책임을 묻고 방송을 정상화한다는 점에서 적절한 조치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다만 "이런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난해 국민의당, 민주당, 정의당 의원 162명이 공동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이 신속하게 처리돼야 한다"면서 "민주당의 약속 이행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김철근 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MBC 정상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김 사장의 해임은 필요한 조치였다"며 "민주당이 야당 시절 제출한 방송법 개정안 처리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노조원에 둘러싸인 김장겸
노조원에 둘러싸인 김장겸  김장겸 MBC 사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에서 열린 임시이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사회는 이날 김 사장 해임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