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과 여진 계속되는 포항, 주민들 두려움에 잠못 이뤄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 지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16일 경북 포항시 흥해읍 한 건물 앞에 지진 피해를 입은 차량이 세워져 있다. 노컷뉴스

지표면 아래 불과 9킬로미터에서 5.4의 강력한 지진을 맞은 포항 주민들의 지진 트라우마는 매우 심각했다.

지진 피해가 심각한 포항시 흥해읍과 양덕면 등 북부권 지역 주민 1500여명은 이틀째 밤을 흥해 실내체육관이나 인근 교회의 대피소에서 보냈다.

특히 가장 많은 이재민이 머물고 있는 흥해 실내체육관에서 700명에서 1천명 가량의 주민들은 한밤중에도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한 채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는 모습이었다.

실내 체육관 바닥에는 여섯줄의 스티로폼 바닥이 길게 깔렸고 그 위에 주민들은 빽빽히 들어앉았다. 자유롭게 몸 하나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로 붐볐다.

아이들은 종종 체육관 안과 밖을 뛰어다녔지만 나이 든 주민들은 담요를 덮고 누워있거나 망연히 체육관 어딘가를 응시할 뿐이었다.  

◇공무원·학생·아파트 주민도 '트라우마' 호소

이들 주민 가운데 상당수는 지진으로 인한 공포와 두려움에 시달렸다. 

포항시 양덕동 18층 아파트에 사는 50대 김 모씨는 5.4의 강진이 났던 당시를 생생하게 전하며 몸서리를 쳤다.

"작년에 경주지진으로 트라우마를 겪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았다. 그런데 이번에 본진이 오기 전 전진 2.4정도 있었는데 간격이 길지 않았다. 쿵쿵하고 흔들렸고 우르릉 쾅쾅 무너지는 것 같았다"며 당시 상황을 전한 김 씨는 "대피를 위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으로 18층에서 1층으로 뛰어 내려가야 한다는 생각뿐이었다. 정신없이 슬리퍼만 신고 내려오는데 한참을 내려 왔다고 생각했는데 11층이었다. 또 한참 내려왔는데 9층, 2층... 그랬다"고 전했다.

김 씨는 "주차장에 내려와 2시간쯤 뒤 다시 4.0의 여진이 왔는데 마치 덤프트럭이 빠르게 지나갈때 가만히 서있는 승용차가 흔들리는 느낌이었다" 술회했다.

"그 다음 이불을 챙기러 올라갔더니 싱크대, 서랍장 다 문이 열려 있었다. 빌트인 냉장고 냉동실 문도 열려져 있었다. 겨우 이불만 가지고 나와서 주차장의 승용차에서 밤을 샜다."

김 씨는 "경주 지진 이후 공황장애가 생겼는데 이번 지진으로 약간만 흔들려도 두렵다"고 말했다.

또 "텐트치고 놀러가면 내가 돌아갈 곳이 집이었는데, 지금은 내가 돌아갈 집이 문제가 생겼다. 정말 멘붕이다. 내가 집에 들어가는 이유는 1층에 살면 들어갈 것 같은데 18층에 살아 계단이 너무 많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 했다.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 지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16일 흥해실내체육관 임시대피소에 이재민들이 대피해 있다.  

 

16일 포항 장성동 한 건물의 기둥들이 지진으로 인해 부서져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트라우마를 호소하는건 '지진피해 이재민 현장조사'를 나온 포항시 공무원도 마찬가지였다. 

한 시 공무원은 "아파트에 사는데 너무 흔들려서 1주일 후 임용고시를 앞둔 아이가 안정이 안된다며 지금 처갓집에 가있다"고 말했다.

외벽에서 타일 벼락이 떨어진 한동대학교 학생도 고통을 호소했다. 이 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신바람 군은 인근 교회(기쁨의 교회)에서 대피생활을 하고 있었다.

신 군은 "학교내 느헤미아라는 건물이 있는데 지은지 오래됐고 진앙지에서 불과 7킬로미터밖에 떨어지지 않아 외벽이 떨어지고 모레같은 것이 흩날렸다"고 말했다.

신 군은 "학교가 수업을 언제 재개할지 모르지만 오래된 건물이나 증축한 건물에서 수업을 다시 재개한다면 불안할 것 같다. 특히 3층,4층 사진을 보면 다시 수업을 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 꼭 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학교에서 다른 강의실을 배정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흔들리지 않아도 흔들린다는 착각"

일부 주민들은 지진 피해가 큰 집에 다시 들어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허탈해 했다.

흥해실내체육관에는 진료소와 심료상담실이 운영됐다. 흥해체육관 진료소에는 하루동안 150여명이 찾아왔다. 이 가운데 98명은 약을 타갔다.
 

역대 두번째 규모인 5.4 지진이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가운데 16일 오전 포항시 북구 흥해읍의 지진 피해현장 주변으로 구급차량이 이동하고 있다.  

 

역대 두번째 규모인 5.4 지진이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가운데 16일 오전 포항시 북구 흥해읍의 지진피해를 입은 아파트 주민들이 필수품만을 가지고 대피소 등으로 이동하고 있다. 

진료소의 백성민 내과전문의는 "지진 이후 불안감, 수면장애. 땅이 흔들리지 않는데도 흔들리는 느낌을 계속 느끼는 분도 있고 계속 그런쪽으로 불안감을 호소하는 분이 많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불안해 하고 어지러워 하고 지진이 생길까봐 무서워 하는 그런 분이 많고 그런것이 신체적 증상으로 어지럽거나 두통을 호소하거나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대피소를 둘러 본 공무원은 "주민들의 트라우마 심료치료를 해줄 인력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포항 이재민들의 두려움과 공포는 상당기간 계속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나마 힌가지 위안은 자원봉사자이든, 공무원이든 각자가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서로가 돕고 있다는 사실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