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미래자동차 산학연 협의체' 구성

 

 

울산시청 전경 연합뉴스

'자동차 메카' 울산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기술로 손꼽히는 자율주행 핵심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울산시는 21일 그린카기술센터에서 김기현 시장과 관련 기관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차 직접 제작 기술개발 사업 중간 보고회를 열었다.

또 울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UNIST, 울산대, 전자부품연구원, 지역 중소기업 등이 참여하는 지능형 미래자동차 산학연 협의체도 구성해 지능형 미래자동차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에 나섰다.

자율주행차 직접 제작 기술개발사업은 총 28억원이 투입돼 올해 4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울산테크노파크 등 9개 기관이 자율주행 차량제작과 실증운행 과제를 완료하는 사업이다.

중간 보고회에서는 현대 제네시스를 기반으로 주변 상황 인지를 담당하는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등 각종 센서와 전자신호에 따라 차량을 실제로 제어하는 핸들, 페달 등 액추에이터 간 통신 시스템을 통합한 차량이 공개됐다.

또 제어 신호에 따라 액추에이터가 작동하는 기능이 시연됐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아이오닉 자율주행차 시승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아이오닉 자율주행차 시승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를 시승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연합뉴스]

내년 2월부터는 아이오닉 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를 추가 제작한다.

또 커넥티드카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를 일부 도로에 구축해 6월 시범 운행한 뒤 연말에는 특정 도로구간에서 자율주행을 할 예정이다.

지능형 미래자동차 산학연 협의체 회의에서는 앞으로 국가예산 지원 사업 발굴, 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 개선, 사업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현대차 아이오닉, 라스베이거스에서 자율주행 성공
현대차 아이오닉, 라스베이거스에서 자율주행 성공 현대차 아이오닉 자율주행차가 기술 시연이 까다로운 복잡한 대도심 야간 자율주행에 성공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사진은 아이오닉 자율주행차가 'CES 2017' 행사가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주변 도심 구간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연합뉴스]

시 관계자는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을 개발해 상용화를 함으로써 주력산업을 더욱 고도화하고, 샌디에이고 UCSD와 선진기술 협력을 강화해 지능형 미래 자동차 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2011년 총사업비 1천21억원으로 그린전기차 차량부품개발과 연구기반 구축 사업을 5년간 추진해 그린자동차 3대를 제작하는 등 부품개발 상용화를 통해 600여 명의 고용창출과 2천400억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한 바 있다.

또 지난해부터 2020년까지 367억원을 들여 그린자동차 부품실용화와 실증지원 사업을 추진해 개발부품 성능 개선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