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산업 발전 전략’ 세미나
자율주행·친환경차 미래 선점
최저임금 상승·근로시간 단축
노동시장 변화 풀어야 할 숙제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 제안

자동차부품재단(KAP)이 17일 더케이서울호텔에서 부품사 경영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업계 동반성장을 위한 ‘2018 춘계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자동차 부품업계가 현재 판매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미래차 부품개발을 확대하고 스마트공장 구축 등으로 노동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영섭 이사장은 17일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열린 ‘2018 춘계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전략 세미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이사장은 “한국 자동차업계는 세계 경제의 저성장 기조 속에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 미국의 금리인상, 미·중국 간 무역전쟁, 최저임금 상승, 근로시간 단축 등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환경 악화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주력시장에서의 경쟁심화에 따른 판매 감소와 국내시장의 판매 정체로 우리 부품사는 성장성과 수익성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산업은 추진 동력의 전동화와 자율주행차로 기존의 내연기관에 바탕을 둔 글로벌 메이커뿐만 아니라 구글, 인텔 등 IT업계가 또 다른 경쟁자가 돼 자동차 시장이 큰 변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며 “올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을 대표하는 현대자동차에서는 연료전지차 분야에서 글로벌 메이커보다 주행거리가 앞선 넥쏘를 시장에 선보였고, 오로라와 자율주행 기술협력을 통해 미래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부품업계 내부적으로는 최저임금 상승과 올해 7월부터 단계별 적용되는 근로시간 단축의 문제 등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며 “이러한 대내외 환경변화를 맞아 부품업계는 연구개발 투자 확대로 미래차 관련 부품개발을 확대하고 노동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한 스마트공장 구축 등으로 생산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배가해야 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올해 현대자동차그룹에서 2·3차 부품사의 경영안정을 위해 최근 1,000억원의 저금리 대출 지원사업과 500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해 부품협력사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세미나에서 발표자로 나선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 박종원 과장은 글로벌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전기차의 판매비중이 2030년까지 현재 0.8%에서 30%로 급성장 할 것이라며, 자율주행차 역시 신차 10대 중 4대가 자율차, 수소차는 2030년 전후로 본격 성장을 전망하고 세계 각국이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자동차 산업은 몇 차례의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강국으로 진입했으나, 불확실한 통상환경, 신흥 경쟁국의 등장, 경쟁국에 비해 부족한 노사 간 신뢰 등으로 중대한 전환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하고 앞으로 3~4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미래 자동차 산업의 운명이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선우명호 교수는 2018년이 자동차산업 변화의 전환점이 될 것이며, 2020년 전세계에 총 1.1억대 이상의 차량이 판매될 것이고 그 중 50%의 차량 생산은 아시아에서 담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으로 HEV, PHEV, EV 같은 친환경차량이 글로벌 판매의 30%를 차지하고, ADAS시장 성장으로 지능형차량 판매가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세계 5,000만명 이상이 공유 차량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서 다양한 운송시스템을 연결하는 통합 모빌리티 시장이 형성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이지만 교수는 2018년 3대 노동현안 이슈로 고령화시대의 임금정책으로 일본의 중직급·고연령 인력활용 형태와 60세 정년연장에 따른 기업의 구체적인 혁신 및 개선방안을 소개하며 국내 기업의 정년 연장, 임금체계 개편, 생산성 증대 전략을 소개했다. 

이어 대-중소기업, 정규직-비정규직 근로자간 근로조건 격차 심화를 설명하며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경직성 문제를 강조했다. 

또 동일노동 동일임금 관련된 논의가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에 적용 가능한가에 대해 ‘경력별 각 단계에 부합한 혼합형 임금제도 모델’과 ‘유연-안정성 모델 구축’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