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철호 울산시장이 고규정 한국석유공사 기획예산본부장 등 관계자들과 26일 동해 가스전 플랫폼을 현장 방문해 풍황계측 라이다 운영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동해가스전 플랫폼 반경 5㎞내 2022년 착공 계획 발표
송 시장, 플랫폼 현장 방문 풍항계측 라이다 운영 점검
2021년 생산 종료 동해가스전, 변전소 등 활용 검토

울산 혁신도시에 본사를 둔 한국석유공사가 26일 동해가스전 해상플랫폼을 활용해 자체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미 정부 지원으로 해상풍력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은 울산시도 석유공사와 관련 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어서 사업 추진에 한층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석유공사는 26일 ‘동해 가스전 플랫폼’을 방문한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자체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고규정 한국석유공사 기획예산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석유공사는 2020년까지 풍황계측기 운영을 통해 사업경제성을 분석하고 최적의 사업모델을 구축하는 등 사업 준비단계를 거친 후 전기사업허가 등 관련 인허가를 얻고 2022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는 울산시에서 정부과제로 추진하는 부유식 해상풍력사업과는 별도의 사업으로, 울산시와 함께 동해 가스전 플랫폼 반경 5㎞ 이내에 200㎿급 규모의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설치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석유공사는 지난달 18일 해상플랫폼 풍황계측을 위한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얻었고 라이다 설치를 완료해 1년간 풍황 자원의 데이터 측정, 분석을 실시할 계획이다.

송 시장은 이날 동해가스전 플랫폼을 찾아 석유공사가 설치한 풍황계측 라이다 운영 상황을 확인하고, 가스전 플랫폼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점검을 했다.

송 시장은 이 자리에서 “울산의 동해가스전 플랫폼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다”며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을 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또 “동해가스전 인근에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잘 조성해 울산과 대한민국 경제를 세계로 뻗어나가게 할 것”이라며 “이곳에 직접 와서 보니 울산이 준비하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사업이 꼭 성공하리라는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울산시는 지난 6월부터 산업부의 지원을 받아 동해 가스전 플랫폼과 가스배관 라인을 활용해 200㎿급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울산에 본사를 둔 에너지 공기업인 한국석유공사가 자체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 사업 계획을 밝힘에 따라 이미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울산시와 공조할 경우 적지 않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26일 울산시와 석유공사에 따르면 두 기관이 추진하는 해상 풍력발전 사업은 모두 동해 가스전 플랫폼을 기반으로 추진된다.

현행 법령상 2021년 6월 한국석유공사의 동해가스 채취권이 종료되면 한국석유공사 외의 타 해저조광권자가 가스전을 인수하거나 국가가 인수하지 않을 경우 동해 가스전 플랫폼은 철거될 운명이다. 플랫폼 철거와 원상회복을 위해 1,0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시는 그동안 수명이 다한 ‘동해 가스전 플랫폼’을 활용해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정부 설득 과 예산신청을 병행하는 등 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는 산업부의 지원을 받아 동해 가스전 플랫폼과 가스배관 라인을 활용해 200㎿급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는 오는 2020년 5월까지 국비 27억원 등 총 40여 억원이 투입돼 해저, 해중, 해상의 자연환경 조사와 군(軍) 전파 영향, 국제법상의 분쟁, 계통연계 방안 확인 등을 한다.

울산시는 조사 내용을 토대로 각종 인허가 취득 등 본격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울산시를 주축으로 울산테크노파크(주관기관), 동서발전, 한국선급, 울산대, 서울대, 한국해양대, 창원대 등 산학연 각계 전문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울산시는 동해가스전 플랫폼을 해상변전소와 풍력단지 운영관리(O&M)을 위한 현장기지로 활용하고 육지까지 이어진 가스배관은 전력을 연결하는 케이블라인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이날 석유공사가 밝힌 해상 풍력발전 사업도 울산시의 계획과 유사하다.

울산시와 마찬가지로 임무가 끝나는 가스전 플랫폼을 기반으로 200㎿급 해상 풍력 발전단지를 개발한다는 것이다. 석유공사는 앞으로 200㎿ 규모의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하고 동해가스전 인근 해역에서 주도적으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와 울산혁신도시의 에너지 공기업인 석유공사가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동시에 추진키로 하면서 사업 가능성은 훨씬 높아졌고, 두 기관 모두 예산 절감 등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전망이다.

석유공사는 이미 동해가스전 해상플랫폼 풍황계측을 위한 라이다 설치를 완료했다. 이를 통해1년간 풍황자원의 데이터 측정, 분석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자료는 모두 울산시가 이용할 수 도록 두 기관은 지난 10월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특히 울산시는 풍황계측 자료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의 하나로 참여기관 및 한국석유공사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석유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해저지형 등 각종 자료를 제공받고 있고, 선박운항 정보와 파고·조류 측정 등과 관련한 데이터도 울산시가 공유할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의 목표 달성을 위한 유일한 돌파구는 부유식 해상풍력이며, 동해 가스전 플랫폼을 활용한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조성은 세계적으로 선도 사례가 될 것”이라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활로 개척과 다양한 일자리가 창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