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22일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울산시 미래비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철호시장과 미래비전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울산시미래비전위원회가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 사연댐을 철거하고 대곡천을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리는 ‘재자연화 선포’를 울산시에 제안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 사연댐 여수로에 수문을 만들어 집중호우 때마다 물에 잠기는 암각화를 건져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재현 미래비전위원장은 22일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상반기 미래비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대곡천 재자연화와 반구대암각화 보존안’을 정책제안을 통해 주문했다.
안 위원장은 “기존의 ‘선 물 확보 후 반구대암각화 보존 대책’이 반구대암각화 훼손을 방기하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반구대암각화와 대곡천의 가치에 중점을 둔 보존 정책 선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울산시가 단기적으로 사연댐에 수문을 설치, 암각화를 물에서 건져내겠다는 의지를 선포하고 문화재청에서 제안한 지원 대책을 더욱 구체화해 반구대 암각화 주변 관광자원화, 암각화연구소 건립, 영천댐 취수 등의 약속을 받아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또 장기적으로는 환경부, 문화재청, 울산시가 상생협력협의회를 설치해 사연댐을 철거를 통한 대곡천을 재자연화하고 이를 통해 울산을 세계적 문화, 관광도시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반구대암각화를 포함한 주변의 자연경관(특히 대곡천 9곡), 계속 발견되고 있는 공룡발자국, 추가로 발견 가능성이 높은 암각화 등을 포함해 대곡천 재자연화와 함께 세계유산등재가 진행돼야 유산등재가 원활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라며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한반도 남동지역 복합문화 자연유산 관광메카로 육성할 계획을 갖고 있는 만큼 세계유산 등재 때 반구대암각화 일대 재자연화라는 미래 과제도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대곡천 재자연화’를 위해서는 사연댐 철거가 필요한데 이에 따른 사연댐과 대곡댐의 용수대체 수원과 홍수방지 대책 등 마련하면서 진행하는 게 타당하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사연댐의 수위조절이 2013년 이후 지속되며 반구대 암각화가 물에 잠기는 기간은 줄었으나 물 배출 능력 한계로 홍수 때에는 물에 잠기는 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여수로 부위에 수문을 우선적으로 설치해야 할 것”이라며 “대곡천 재자연화의 전제 조건이 사연댐 철거임을 감안해 장기적 관점에서는 영천댐 취수와 낙동강 여과수 확보라는 투드랙 전략으로 사연댐 공급량 약 ‘9만2,000t/일’(대곡댐 공급량과 합하면 약 15만t/일)과 미래 부족 예상 ‘6만t/일’ 등 약 ‘15만t/일’의 물 확보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는 또 시민신문고위원회의 옴부즈만제도를 활용해서 시민신문고의 역할 중 일부를 시민들의 인권침해를 옹호하는 구제제도의 역할로 담당하도록 하는 방안과 울산의 공공보건의료를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인프라 중 하나인 공보건의료지원단을 설치하는 방안이 심의 의결됐다.
한편 지난해말 발족한 울산시미래비전위원회는 대학교수와 국책 연구원, 유관기관 단체장 등 100명이 넘는 위원들로 구성됐으며, 울산시의 정책 실현을 위한 싱크탱크의 역할을 담당하는 기구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