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지난24일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저지! 주주총회 결사저지! 노동자 생존권 사수! 등을 위한 울산 노동자 시민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성만 기자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을 처리할 주주총회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노사간 막판 기싸움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노조는 파업 수위를 높이며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등 주총 취소를 위해 강력하게 압박하고 있고, 회사는 파업 참가자에게 경고장을 보내는 한편 노조에 대화를 촉구하며 반발 잠재우기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24일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는 오후 4시 현대중공업 정문앞에서 ‘주주총회 결사저지!현중법인분할 저지!’ 울산 노동자 시민대회를 열었다. 이 날 대회는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윤한섭 본부장,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박근태 지부장 등 민주노총 조합원과 울산시민 사회단체 약 4,000여명이 참가해 진행했다. 정문 앞에서 집회를 마치고 현대중공업 전하문까지 행진해 마무리 했다. 파업집회 참가 대오가 점차 늘어나면서 법인분할 저지의 열기도 높아지고 있다. 노조는 분할 후 신설되는 현대중공업은 부채 95%를 떠안게 돼 재무건전성이 떨어지고 임금과 노동조건, 고용안정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 불 보듯 뻔 하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통상임금 소송에도 영향이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지난 2017년에 법인분할을 막지 못해 구조조정과 재벌의 사익추구 과정을 경험한 만큼 이번만은 절대 양보할 수 없다”며 각오를 다지고 있다.

파업을 통한 압박도 가하고 있다. 노조는 27일부터 기존 하루 4시간 부분파업에서 7시간 부분파업으로 파업 시간을 늘린다. 주총을 사흘 앞둔 28일부터는 전면파업에 돌입하고 본격 투쟁에 나선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 울산본부 등으로 구성된 ‘현중법인분할중단·사내하청임금체불해결촉구울산대책위’는 노조 파업에 보조를 맞춰 27일 울산시청에 이어 28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30일에는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1박 2일 일정으로 울산에서 영남권 노동자 결의 대회를 가진다.

노조는 주총 자체를 막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에 사측과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회사는 주총장 폭력 사태를 막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시작된 노조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들에겐 인사 조처할 수 있다는 경고장을 보낸 상태다.

또 사내 유인물 등을 통해 노조가 파업을 벌이면서 안전통로를 막아서고, 오토바이를 골리앗 크레인 레일에 주차해 생산 활동을 방해했으며 예고 없이 전원을 차단하거나 가스 밸브를 차단하는 등 정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회사는 사내소식지에서 “노조사무실 앞에 보란 듯이 화염병 흉내를 낸 빈 소주병이 진열됐고 온갖 흉흉한 소문이 돈다”며 “지금이 80년대인가?”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회사는 노조를 상대한 업무방해활동을 금지하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신청하고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는 등 주주총회의 원활한 개최를 성사시킨다는 계획이다. 노조를 상대로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내고 현재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노조원들이 의결권 분할위임을 받아 주총에 참석, 회의 진행을 방해하거나 지연시킬 것을 우려해서다. 내용은 노조원들이 주주의 출입을 막는 행위, 주총장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의 주변 100m에서 체류·농성, 피켓 등을 이용해 주총에 반대하는 의사를 표시 금지 등이 포함됐다.

법원은 오는 27일 결과를 통보할 것으로 보인다.

법원은 또 주총 당일 검사원과 속기사를 현장에 배치해 주주 여부를 확인하고 진행 상황을 기록해 주총 이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소송 등에 대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구조조정을 우려하는 직원들에게 단체협약 승계 카드로 설득하고, 앞서 물적분할의 필요성을 담은 홍보물을 만들어 직접 울산시민들에게 나눠 주는 등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물적분할 주총은 오는 31일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