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의 인사 검증 후폭풍으로 온 나라가 야단법석이다.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와 미국 등 세계 각국의 보호무역 강화로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경제는 뒷전이 되어 버렸다. 어디를 가든 ‘조국’이다. 극단의 진영 논리가 횡행하면서 진위를 가리는 것조차 무의미한 뉴스들이 판을 친다. ‘깜’도 안 되는 검증거리로 윽박지르는 야당이나 ‘그래도 우리 길을 간다’며 귀를 막은 여당 모두 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혐오를 키우고 있다. 총선을 목전에 둔 시점에서 ‘밀리면 끝장’이라는 정치권의 절박함을 모르는 바 아니다. 하지만 이건 아니다.
정치는 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어야 한다. 희망을 담보하지 않은 정당의 행위는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가 없다. 당리당략을 위해서나 자신들을 맹목적 지지자들을 위한 정치는 바람직하지 않다.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 연휴가 시작된다. 이번 명절 내내 ‘조국’ 이야기가 끊이질 않을 것 같다. 누군가는 ‘정의 공정 평등’은 사라졌다고 할 것이고, 누군가는 ‘적폐청산은 이제부터’라고 할 것이다. 그도 저도 아닌 이들은 정치에 대한 무관심을 더 키울 것이다.
하지만 명절 날 정치 이야기가 반드시 나쁘지는 않다. 젊은 세대들이 ‘조국’이야기를 하며 목에 핏대라도 세웠으면 한다. 그렇게라도 현실에 한 발을 내 딛고, 세상을 바꾸는 일에 동참하면 좋은 일일 수도 있다.

더 나아가 여야가 뒤바뀐 정치지형에서 처음 치러지는 내년4월 총선이야기도 명절 밥상에 올렸으면 한다. 현역 국회의원들이 지난 4년 동안 지역과 국가를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를 이야기해야 한다. 최악의 부진을 겪고 있는 지역 경제에 돌파구를 마련하고, 무너져가는 국가 경제를 다시 세울 수 있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야 한다. 여야 각 진영의 개혁과 쇄신 의지를 짚어보고, 거론되고 있는 정치 신인들도 살펴봐야 한다.

울산 지역사회의 현안과 관련한 이슈들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 때마침 발표된 울산시의 ‘일자리 로드맵’의 실현 여부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이 로드맵에는 10개 기업으로부터 2조1,143억원 규모 신규 투자를 이끌어내 새로운 일자리 4,600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 담겨있다.
이번 명절 내내 정치 이야기에 울화통이 터지겠지만 그래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처럼 넉넉하고 따스했으면 싶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