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1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경주 월성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시설 확대에 대한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해체와 경주지역실행기구 해산 등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울산지역 주민들의 권리와 안전이 외면된 채 경주 월성원저 맥스터 건설이 허가되자 지역 노동계까지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15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을 비롯한 노동자들과 그 가족의 안전을 위해 전국 노동자 연대를 조직,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증설을 막기 위한 실천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정부는 사용 후 핵연료 등 고준위핵폐기물을 저장할 핵폐기장을 지으려고 시도했으나 안면도, 굴업도, 부안, 영덕, 울진 등지에서 안전을 이유로 모두 반대해 건설해 실패했다”며 “이제는 원전 내에서 핵폐기물을 쌓아놓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또 “산업부가 운영하는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는 울산시민을 무시하고 단독으로 기구를 출범시켰고, 위원 구성과 주민 의견 수렴조차도 경주시민만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월성원전 기준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안에 경주시민은 5만6,000명, 울산시민은 101만명이 거주하고 있고, 반경 20㎞를 기준으로 해도 경주시민은 4만7,000명, 울산시민은 44만명이 거주하는데도, 울산시민은 사용후핵연료 관리 정책의 의사 결정에서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사능누출 위험이 높은 고준위핵폐기물 영구처분장이나 중간저장시설도 없이 핵발전소 내 핵폐기물을 쌓아두는 것에 대한 타당성 여부는 국민적인 토론과 대화가 필요하다. 그동안 울산시와 북구, 의회와 시민단체 등이 산업부에 건의서를 보냈다. 그럼에도 산업부는 이를 무시하고 밀실 속에서 임시방편만 마련하려고 한다”며 “졸속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와 경주지역실행기구를 해산하고 정부의 졸속적인 공론화도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새로 취임한 이상수 현대차 노조위원장과 조경근 현대중 노조위원장도 참석해 울산본부의 투쟁에 뜻을 함께했다. 핵폐기물 저장시설 건설을 막기 위해 울산은 물론 전국 노동자들과 연대해 저지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앞서 지난 10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 1~4호기 사용후핵연료 조밀 건식 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 건설을 허가하자 탈핵울산공동행동과 울산 북구지역주민을 중심으로 반발이 일었고 이제는 지역 노동계까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