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이형우 복지여성건강국장이 2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시의 코로나19 대응상황 및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인근 대구·경북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하자 울산도 코로나19 남하를 막기위한 저지선을 구축하는 등 확산 방지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구군에 자가격리자 관리 전담 공무원 지정
울산시는 20일 송철호 시장을 비롯해 실·국장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관별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여는 등 고강도 경계 태세에 들어갔다.
송 시장은 이 자리에서 울산시의 접촉자 관리와 울산시가 확보한 음압 병상이 수용 한계를 넘었을 경우 대책, 다중이용시설 방역 대책 등 현안을 논의하고 협조체계 확립을 주문했다.
송 시장은 “초·중·고 학생 안전관리 방안을 세우고 마스크와 손 소독제 매점매석 행위를 단속해야 한다”며 “인근 지역 확진자 발생으로 비상시국인만큼 긴밀히 협조해 코로나19 위기에 맞서자"고 말했다.
울산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 하기 위해 이날부터 대구에서 오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에 대해 열감지기가 없는 남구 공업탑로터리, 중구 태화로터리, 남구 신복로터리 정류장 3곳에는 정차하지 않고 터미널로 바로 이동하도록 했다.
울산시는 또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회견을 갖고 울산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매일 브리핑을 통해 관련 사실을 전파, 시민들이 올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구군에 자가격리자 관리 전담 공무원을 지정, 지역확산 방지에 나설 것이라고도 밝혔다.
울주군의 경우 지난 12일 재난안전대책본부 산하 보건 인력을 제외한 울주군 전 부서를 대상으로 1개팀 106명으로 자가격리 전담팀을 꾸려놓고 있다.
전담팀은 감염 확진자와 접촉한 지역민이 발생할 경우, 자가격리자에 대한 모니터링과 생활 지원, 폐기물 수거, 민원 응대 등을 해제 시까지 진행한다.
#중소상인 “코로나19로 매출 반토막 울산시 대책 세워라”
울산중소상인협의회는 이날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중소 상인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이 단체는 “울산시 대책은 대응센터 설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안정 자금 1,200억원을 지원 등에 그치고 있다”며 “서울시는 시 소유 건물 임대료 감면 방안과 임대료를 인하하는 민간 임대업자에 지방세 감면 방안 등을 검토 중이고 부산시와 광주시는 지방세 유예를 천명하고 있는 만큼 울산지역 상황에 부합하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울산교육청, 비상대책회의 개최갖고 학원 점검 강화키로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도 이날 오전 노옥희 교육감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대부분의 학교가 봄방학기간이므로 학원에 대한 방역강화를 안내하고 손소독제, 마스크, 체온계 등 감염예방 필수물품 비치에 대한 현장 지도·감독을 철저하게 할 것을 당부했다.
노 교육감은 “울산인근 지역에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므로 위기대응을 강화하고 확진자 발생을 대비한 철저한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말하며 “무엇보다 조기에 환자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호흡기 관련 증상이 있을 시, 등교 전 미리 학교에 연락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안내 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18일 정부의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금 5억9,600만원이 교부됨에 따라 학교운영비로 사전에 방역물품을 준비한 일선학교에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