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 강동호 등 피해 연습생 12명 명단 공개 가요계 술렁

 

엠넷이 18일 공개된 ‘프로듀스 101'(프듀) 시리즈 투표조작 피해 연습생들에 대해 “끝까지 피해 보상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엠넷은 이날 ‘프듀' 시리즈의 연출을 맡았던 안준영 PD의 항소심 선고에서 피해 연습생 12명의 명단이 공개되자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엠넷은 “사건 발생 후부터 자체적으로 피해 연습생들을 파악하고 보상 협의를 진행하고 있었다”면서 “일부는 피해 보상이 완료된 상태이며 일부는 아직 협의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희로 인해 깊은 상처를 입은 피해 연습생 및 그 가족분들께도 죄송스러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며 사과했다.

이날 서울고법 형사1부는 ‘프듀 101' 시리즈 생방송 경연에서 시청자 문자 투표 결과를 조작하고 기획사 관계자들에게 유흥업소 접대를 받았다는 혐의를 받는 안준영 PD에게 1심과 같은 징역 2년을 선고하고, 3,700여만원의 추징금을 유지했다.

특히 항소심 재판부는 법정에서 “피해 연습생이 누구인지 밝혀져야 실질적인 피해보상이 가능하다”며 순위 조작으로 탈락한 연습생 명단을 공개해 파장이 일었다. 재판부가 공개한 명단에 따르면 걸그룹 아이오아이를 배출한 ‘프듀' 시즌 1은 김수현·서혜린(1차 투표)이, 보이그룹 워너원을 결성한 시즌 2는 성현우(1차 투표)와 강동호(4차 투표)가 조작으로 탈락했다.

걸그룹 아이즈원을 배출한 시즌3의 경우 실제 최종순위 5위였던 이가은과 6위 한초원이 4차 투표에서 탈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이그룹 엑스원이 탄생한 시즌4는 앙자르디 디모데가 1차 투표에서, 김국헌·이진우가 3차 투표에서, 구정모·이진혁·금동현이 4차 투표에서 탈락했다. 실제 최종 순위는 구정모가 6위, 이진혁이 7위, 금동현이 8위였다고 재판부는 밝혔다.

특히 각 시즌 4차 투표에서 최종 데뷔권에 들었지만 조작으로 탈락한 연습생들은 해당 그룹 멤버로 활동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이날 명단이 공개되자 가요계도 술렁였다. 피해 연습생 중 대부분은 현재 다른 그룹으로 활동하고 있거나 배우, 솔로 가수 등의 길을 걷고 있다.

강동호는 뉴이스트(플레디스엔터), 구정모는 크래비티(스타쉽엔터)로 활동 중이다. 이가은은 높은엔터, 금동현은 C9엔터에 각각 소속된 배우이며 한초원은 큐브엔터에 소속돼 있다.

다만 이날 명단이 공개된 후 피해 연습생 소속사 대부분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