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 등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당이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12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 의원직 제명을 추진한다.
현행법상 윤리위 제소를 위해선 의원 20명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현역 의원 제명은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이와 함께 4당은 12일부터 국회 로텐더홀에서 공동규탄대회를 여는 등 본격적인 압박에 나설 방침이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발에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한다"며 "한국당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망동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 등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민주당은 1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한국당 지도부 공개 사죄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출당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이 자리에서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제 한국당의 말이 아닌 행동을 기다리겠다. 의원 3명에 대한 의원직 제명 조치 결의에 한국당이 동참하는 것"이라며 "3명의 의원을 국회에서 영원히 추방하는 것만이 5·18 정신과 5·18 영령과 희생자에 사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바른미래당은 한국당 의원 3인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는 안을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 손학규 대표는 "국회의원인 이들이 역사를 폄훼한 것은 국회와 국민 차원에서 그대로 둘 수 없다"며 "국회 윤리위를 통해 징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의 징계 이전에 한국당이 먼저 이들에 대한 출당 조치를 해야 한다"며 "우리 당 최경환 의원과 민주당 설훈 의원은 5·18 유공자로서 명예가 훼손된 데 대해 당사자로서 사법당국에 고소장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한국당 의원 3인은 물론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해 온 지만원씨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했다.한국당 지도부는 자당 의원들의 발언에 유감을 표하는 등 거듭 사과 의사를 밝히며 사태수습에 나섰지만 정작 해당 의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 대해 진상 파악을 하라고 김용태 사무총장에게 지시하고 "광주 시민과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재차 사과했지만 자당 의원들에 대한 자체 징계 요구에는 "다른 당은 우리 당 문제에 너무 신경 쓰지 않았으면 한다"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