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외곽순환도로와 두동IC 등 각 IC 위치도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사업에서 제외된 두동IC(나들목) 설치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울주군 현안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일대 주민들이 설치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고 지역 정치권도 적극 나서기로 하면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실시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자료에 따르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농소~강동간 도로 포함) 총연장 25.3km 중 범서IC부터 북구 강동IC까지 약 15km 구간 내에 3개의 중간 IC(가대IC, 창평IC, 호계IC) 등 총 5개가 신설될 예정이다.

그러나 약 10km 구간인 범서IC부터 경부고속도로와 만나는 지점 사이에는 IC가 계획돼 있지 않다.

울산시도 국토교통부 및 한국도로공사에 지난 3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두동IC 설치를 건의했지만, 교통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두동면의 발전협의회 등 주민들은 지난 3일 모임을 개최하고 두동IC 설치를 위해 지역주민 수천명의 탄원서를 받기로 결의했고, 이를 서범수 국회의원 사무실에 공식 건의하기로 했다.

두동발전협의회 황봉 회장은 “언양?봉계 불고기 축제는 해마다 약 20만명이 찾는 울산을 대표하는 관광명소이고, 두동지역은 박제상 유적지, 스마트 팜, 주거지역 개발 등 장래계획 상 이용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두동 IC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서범수(울주군·사진) 의원은 5일 “울주군 두동면 주민들이 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두동IC 설치를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며 “의원실에서 국토부와 실무적 접촉을 이미 시작했고, 울산시에서도 국토부에 적극 건의를 하고 있는 만큼 함께 노력해 두동IC 설치가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대통령이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진한 사업인 만큼 경제성만으로 IC설치를 따지는 것은 자기모순”이라며 “특히 총사업비를 약 1조2,000억원이나 들여 건설하는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총연장 25.3km중 약 15km구간에는 IC를 5개나 건설하면서도 나머지 약 10km 구간에는 IC를 하나도 설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효율성이나 중장기적 도시계획 발전 측면에서 봤을 때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했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총사업비 약 1조2,000억원을 들여 경부고속도로 미호JCT에서 국도31호선 강동IC까지 총 연장 25.3km 구간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지난해 1월께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국무회의 의결로 사업이 확정돼 현재 타당성평가 용역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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