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6·1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년 전 제 7회 지방선거에선 남북·북미정상회담이 연달아 열리면서 조성된 한반도 해빙 무드로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과 더불어민주당의 희비가 엇갈린 바 있다.

이에 여야는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각 아전인수식 해석을 내놓으며 여론전에 착수했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취임 후 열흘 만에 초대형 외교무대 데뷔전을 치른 윤석열 대통령의 리더십을 부각시키는 한편 ‘든든한 집권여당’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긍정 여론의 기세를 유지하면 지방선거에서도 넉넉히 승리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느껴진다.

한미정상회담의 컨벤션 효과가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준석 대표는 23일 “청와대 개방부터 시작해 한미정상회담 역시 국민들이 윤 대통령에 대해 ‘뭔가 다르다’, ‘새롭다’는 기대를 하게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22일 이 대표는 경북 영천 현장유세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이 일본에 앞서 한국을 먼저 찾은 데 대해 “국격이 바뀌었다”, “자랑스럽다”며 극찬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이날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대통령 취임 후 열흘 만에 한미 양국의 의지와 비전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은 그 자체로 중요한 성과다”라며 “새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성과를 내니 민주당이 자격지심에 못 이겨 깎아내리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민주당은 한미동맹에 급격히 무게추가 기울면서 중국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대중무역 등에 타격을 입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 이번 정상회담이 ‘밥 먹고 담소를 나누는 수준’이었다고 평가하면서, 정상회담의 여파가 지방선거까지 미치는 것을 차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국정운영 이슈 대신 ‘정권 견제’, ‘지역 일꾼’ 프레임을 앞세우는 전략이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윤석열 정부나 대통령에게 외교 전략이 없어 구체적인 성과도 없다. 대선 후보 시절에도 외교 비전이랄 게 없었다”면서 “덕담이나 주고받고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밥 먹는 수준의 회담”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미국 중심으로 외교를 해도 중국과 완전히 등을 돌려서는 안 되는데, 그 점을 고려하는 게 부족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