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갈등의 새로운 뇌관으로 부상한 이른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의 공세에 대응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당내 서해 공무원 사건 TF를 만들겠다"며 "국민의힘이 지나치게 정략적으로 사실 왜곡을 많이 하는 것 같다. 꽤 오래 인내해왔는데, 대응을 좀 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밝혔다.

TF에서는 육군 대장 출신인 김병주 의원이 팀장을 맡고,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의 윤건영 의원과 김병기·황희 의원 등 이 문제에 정통한 당내 인사가 합류한다.

우 위원장은 이에 앞서 국회로 출근하면서 특별취급정보(SI) 공개 문제와 관련해 "원론적인 얘기지만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공개하자고 하면 할 수 있다. 그런데 진짜 까자고 하면 못 깔 것"이라며 "국가를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오히려 협박성으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TF를 만드려는 것은 국민의힘이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조사 TF'를 꾸려 연일 공세를 펴는 데 대한 맞대응이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자진 월북을 한 것으로 몰아갔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에 빗대어 북쪽 해상에서 부유물에 탑승한 이씨를 군 당국이 발견한 그해 9월 22일 오후 3시30분께부터, 이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정황이 포착된 오후 9시40분까지 문재인 정부의 6시간 행적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날도 공세를 계속했다. TF 단장인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진실에 다가갈 수 있는 하나의 문이 열렸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실에서 부처나 기관이 접수한 공문은 대통령기록물로 볼 수 없다는 행정안전부 유권해석이 나왔다"며 "이에 따라 기관이 접수 받은 청와대 지침 공문을 모두 요구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자료가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돼 접근이 제한된다면, 사건 당시 해경, 국방부가 청와대로부터 받은 공문을 보면 된다는 주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유족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TF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 권 원내대표, 이대준 씨의 형 이래진 씨. 연합뉴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