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4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전화통화에서 "이번 펠로시 하원의장 일행의 방문이 한미간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윤 대통령과 펠로시 하원의장의 통화 내용을 소개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서초동 자택에서 펠로시 하원의장과 통화했으며 오후 2시30분부터 약 40분간 진행됐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윤 대통령이 첫 여름 휴가에서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가운데 시간을 내준 데 대해 감사하다"는 인사를 건넨 뒤, "한미 동맹은 여러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도덕적 측면에서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이 있다. 워싱턴에서 최근 한미 추모의 벽 제막식이 거행됐듯이 수십년에 걸쳐 수많은 희생으로 지켜온 평화와 번영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고 가꿔나갈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한미간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질서를 가꿔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21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을 앞으로 발전시키는 데 미 의회와도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통화에서는 외교·국방, 기술 협력, 청년, 여성, 기후변화 등 여러 현안에 대한 토의가 상당 시간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날 정치권 안팎에서는 한미 동맹 관계를 고려하면 윤 대통령이 휴가 중이라도 당연히 펠로시 의장을 만났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CBS라디오에 나와 "미 권력 서열 3위인 하원 의장이 왔는데 대통령이 안 만난다는 것은 얘기가 안 된다"라며 "꼭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펠로시 의장이 다른 나라에서 정상을 만나고 방한했는데,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만나지 않는다'고 했다가, 만남을 조율한다고 했다가 다시 번복했다"며 "아마추어 국정 운영"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은 오후 브리핑에서 "펠로시 하원의장 방한과 윤 대통령 휴가 일정이 겹쳐 (대통령) 예방 일정을 잡기 어렵다고 미국 측에 사전에 설명했고 펠로시 의장 측도 상황을 충분히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렇지만 주요 동맹국 의회 수장이 방한한 만큼 직접 면담은 어렵더라도 전화로라도 인사와 메시지를 주고받는 게 어떻겠느냐는 양국 의견 교환이 있어서 오늘 오후 서로 통화하기로 조율됐다"고 덧붙였다.


백주희 기자 qorwngml0131@hanmail.net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