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정치락 시의원 ‘호계역 역사명 선정…’ 시정질문 답변
시 “국토부 역명심의위원회에 시·북구주민 의견 최대한 반영”

울산시는 동해남부선 복선화전철 사업에 따라 (가칭)송정역 역사명을 호계역으로 정하고 현 호계역 역사를 존치하는 방향으로 주민의 뜻을 모아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시의회 정치락(사진) 의원의 ‘호계역 역사명 선정과 호계역 존치 필요성’에 대해 24일 이같이 답변했다.

시는 (가칭) 송정역 역사명 선정 시 ‘호계역’ 역사명 사용에 대해 “역사명 결정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시설관리자(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및 울산광역시(북구청)의 의견을 반영해 역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운영개시 예정일 5개월 전까지 확정한다”며 “울산시는 국토부 역명심의위원회에 시와 북구주민들 특히 (가칭)송정역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호계역의 보존에 대해선 “호계역은 1922년 보통역으로 출발해 태화강역에서 10km, 경주역에서 30km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울산 북구 인구 증가에 따라 동해남부선의 모든 여객열차가 호계역을 정차하는 중요한 역으로서, 울산 철도 역사에서 그 중심역할을 다해오고 있다”고 한 뒤 “향후 호계역사 존치여부에 따른 절차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사업 준공 시점에 철도시설관리자(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가 지자체, 민간 등으로부터 유휴부지 활용 사업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받은 후 철도 유휴부지 활용심의위원회를 거쳐 역사 존치 여부를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는 철도시설관리자가 철도유휴부지 활용 사업제안을 요구할 때 호계역 보존(문화유산, 기념물 지정 등) 여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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